인간의 눈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인체에서 가장 빠르게 노화되는 기관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대기오염, 빛 공해,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 등의 원인으로 이른 노화는 물론 눈 건강까지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눈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눈 속의 황반은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중심부는 지아잔틴, 주변부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청색광은 이런 황반의 색소를 감소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며 이는 ‘황반변성’이라는 질병을 유발한다. 황반변성은 전 세계 인구의 3대 실명 원인으로 꼽히며 최근 국내에서는 약 40%까지 발병률이 증가했다.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눈을 과도하게 혹사하지 않아야 하고 눈에 좋은 영양성분과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특히 황반을 구성하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노화나 외부 요인으로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눈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보충해야 한다.
↑ 사진제공:휴럼 |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메리골드’라는 꽃이 있다. 그러나 메리골드를 차나 가루로 섭취한다고 해서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식약처로부터 추출방식 및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야 제대로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