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박싱]비비지, 수록곡 5곡 위해 데모 356곡을 듣다

CBS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2024. 1. 27.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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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지 미니 4집 '벌서스' 제작기 ① 음악 편
EN:박싱
상품 개봉을 뜻하는 '언박싱'(unboxing)에서 착안한 'EN:박싱'은 한 마디로 '앨범 탐구' 코너입니다. 가방을 통해 가방 주인을 알아보는 '왓츠 인 마이 백'처럼, 앨범 한 장에 담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살펴보는 '왓츠 인 디스 앨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들고 표현하는 사람들의 조금 더 풍부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편집자주]
지난해 11월 2일 미니 4집 '벌서스'를 발매한 그룹 비비지. 비비지 공식 트위터
2022년 3인조로 데뷔한 여성 아이돌 그룹 비비지(VIVIZ)의 은하, 신비, 엄지는 10개월 만에 나오는 새 앨범을 위해 데모(임시)곡을 듣고 또 들었다. 하도 많은 곡을 듣다 보니 급기야 다 비슷하게 들리는 상황까지 왔으나, "정말 좋은 앨범"을 내고 싶다는 강한 의지로 세 멤버 전부 "한 곡도 허투루 듣지 않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며 수록될 노래를 골랐다. 그렇게 총 5곡이 그들의 네 번째 미니앨범 '벌서스'(VERSUS)에 실렸다.

소속사 빅플래닛메이드가 앨범 발매일이었던 지난해 11월 2일 공개한 일문일답에서 "새롭지만 굉장히 알맞은 옷을 입은 느낌"(엄지)이라고 '벌서스'를 소개한 비비지. 총 5곡이 담긴 미니앨범 '벌서스'에는 최근 비비지에게 가장 자주 기쁨을 준다는 타이틀곡 '매니악'(MANIAC)도 있다. 잔잔하게, 하지만 꾸준히 반응이 오기 시작해 12월부터 각종 음원 차트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며 일간 차트 20위권(멜론 1월 25일자)에 든 바로 그 곡이다.

CBS노컷뉴스는 조금 천천히 빛을 본 '매니악'이 실린 미니앨범 '벌서스'에 궁금한 점을 물었다. 지난 24일 이루어진 서면 인터뷰는 비비지 세 멤버를 중심으로 '매니악' 안무가 카니, 스타일리스트 홍하리, 제작·퍼포먼스 디렉팅·마케팅팀 등 담당 부서가 고루 답변했다.

비비지는 '벌서스' 앨범을 준비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데모곡을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1번 트랙 '매니악'부터 '언타이'(Untie) '오버플로우'(Overflow) '한 걸음'(Day by day) '업 투 미'(Up 2 Me)까지 총 5곡이 수록됐다. 5곡 전부 멤버들이 선택한 것인지 묻자, 은하는 "멤버들 모두 열심히 음악을 듣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했다. 타이틀곡 '매니악'과 '업 투 미'는 회사의 의견을 듣고 수록했다. 두 곡 다 정말 좋아하는 곡"이라고 답했다.

10개월 만에 나온 비비지 미니 4집은 총 5곡이 실렸다. 빅플래닛메이드 제공

"열심히 들은 곡"이 얼마나 되는지 구체적인 수치가 궁금했다. 신비는 "거의 350곡 정도를 들었던 것 같다. 정말 좋은 앨범을 내고 싶은 의지도 강했던 시기라 멤버들 누구 하나 한 곡도 허투루 듣지 않고 서로 의견도 나누며 열심히 곡을 골랐던 것 같다"라고 돌아봤다. 그러자 엄지가 "들은 곡 수는 총 356곡"이라고 보충했다.

수록 기준에 관해 신비는 "우선 아무리 좋은 곡일지라도, 비비지의 목소리로 냈을 때 좋은 곡일지와 무대가 그려지는 곡일지를 중점으로 생각하고 추렸던 것 같다. 그래도 함께 해온 시간이 있어서 그런지 곡 취향이 크게 갈리지 않아서 다행이었다"라고 말했다.

엄지는 "각자 중점을 둔 부분은 조금 다르겠지만, 모두에게 공통적이었던 건 노래 자체에 특징이 확실하면서도 '비비지'라는 팀에 잘 어울리는 곡, 또 우리 셋의 목소리를 입혔을 때 잘 어울릴 곡이었다. 수록곡은 보컬과 구성 위주로 들으면서, 타이틀이 될 노래들은 우리가 3인조로 그려낼 무대를 상상해 보면서 머리를 맞대고 추렸던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뽑힌 타이틀곡은 '매니악'이었다. '매니악'은 얼터너티브 록 기반의 베이스 사운드와 매혹적인 멜로디가 어우러진 팝 댄스곡이다. 상대를 미워함에도 놓지 못하는 모습을 가사로 녹였다. '매니악'은 마지막으로 후보군에 올라 경합을 벌여 끝내 타이틀곡이 된 사례다. 제작팀은 "아티스트의 보컬 및 장르로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보여줄 수 있는 곡이면서도 비비지만이 표현 가능한 나이대의 성숙하지만 미숙한 사랑을 나타낼 수 있다는 강점이 크게 작용하여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선정했다"라고 말했다.

타이틀곡 '매니악'은 역주행해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활약 중이다. 비비지 공식 트위터

'매니악'과 경합한 후보곡은 '언타이'였다. 제작팀은 '언타이'를 두고 "해당 곡은 이전에 가창하지 않았던 스타일이면서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의 곡으로, 색다른 모습의 비비지를 보여줄 수 있다는 강점이 있었다"라고 밝혔다.

엄지는 "처음에는 ''언타이'가 타이틀곡이 되어 강렬하게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무대와 활동을 만들었으면 하는 의견이 있었다. '매니악'은 노래는 너무 좋지만 당시에는 안무가 어떤 식으로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라, 타이틀곡으로 가져가기엔 와우(주목할) 포인트가 크게 없단 생각이 들어서 곡에 대해 확신을 가지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멤버들의 사랑을 받았던 '언타이'는 후속곡으로 활동했다. 요즘은 싱글 위주 활동도 흔하고, 타이틀곡 하나로 1~2주 음악방송에 나가는 게 보통인데, 비비지는 드물게 '후속곡 활동'을 했다. 이유를 묻자, 엄지는 "참 감사하고 또 신기한 게 비비지 멤버들은 앨범 활동과 무대에 여전히 목말라 있다. 같은 멤버지만 정말 기특하고 멋지다"라고 운을 뗐다.

엄지는 "이번에 후속곡 활동을 결정한 이유는 일단 크게는 '언타이'라는 곡으로 무대를 하는 걸 세 명 모두 너무 원했고, 이걸 다음 앨범이나 컴백 때 하는 걸로 미루기엔 우린 무대 레퍼토리를 당장 하나라도 더 만드는 게 이득이라는 걸 모두가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부연했다.

비비지는 타이틀곡 '매니악' 다음으로 '언타이'로 후속곡 활동을 했다. 비비지 공식 트위터

마케팅팀은 "이번 컴백을 준비하면서 지금의 '매니악'과 '언타이', 이 두 곡 중 어떤 곡을 타이틀곡으로 할지 깊이 고민할 만큼 두 곡 모두 대중분들께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언타이'는 '매니악'과는 상반된 스타일과 개성을 지닌 곡이다. 지금껏 보지 못했던 비비지의 또 다른 매력을 무대로 보여드릴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어서 후속곡으로 정했다"라고 밝혔다.

'언타이'의 장점을 소개해 달라는 요청에, 비비지는 바로 이 곡이 "비비지의 타이틀곡 픽(선택)"이었다고 답했다. 은하는 "처음 듣자마자부터 귀를 사로잡는 멜로디가 일단 강점이고, '퍼포먼스적으로 멋지고 새롭게 보여드릴 수 있겠다'라는 느낌이 들어 후속곡으로 활동했다. 세 명 각각의 매력이 돋보이는 짜임새 있는 퍼포먼스가 정말 멋지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신비는 '언타이'를 "비비지로 또 다른 매력과 가능성을 보여줄 곡"이라며, "다른 곡들과는 조금 다른 멤버들의 보컬을 들을 수 있어서 신선한 곡이라고 생각한다. 퍼포먼스 또한 개개인 솔로 파트도 있고 임팩트 있는 안무와 테크니컬한 요소도 있어서 보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제작팀은 "'매니악'의 아련함과 대비되면서도 퍼포먼스적으로 강렬함을 보여줄 수 있는 '언타이'로 의견이 모였다. 가장 큰 특징은 반복되는 베이스 리드 사운드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다. 그 위로 은하의 랩과 신비의 저음, 브리지에서 엄지의 가창까지 모두 새롭게 도전해 모든 부분이 매력 있게 들리는 곡"이라고 소개했다.

비비지 콘셉트 사진. 왼쪽부터 은하, 신비, 엄지. 빅플래닛메이드 제공

퍼포먼스의 강점으로는 '동선'과 '군무'를 예로 들었다. 제작팀은 "다이내믹하게 변경되는 동선과 'Ta ta ta ta ta ta all tied Ta ta ta ta ta ta all tied' 부분의 군무가 인상적"이라며 퍼포먼스 비디오와 방송 안무 동선이 다르니 그 점을 유의해서 보면 흥미로울 것이라고 귀띔했다.

타이틀곡 '매니악'과 후속곡 '언타이'를 제외한 다른 3곡에 대한 설명 혹은 자랑을 부탁했더니, 길고 자세한 답변이 왔다. 그대로 옮긴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오버플로우'를 꼭 들어보시라고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간드러진 멜로디를 열심히 불렀고, 레코딩(녹음)이 만족스러운 곡입니다. '업 투 미'는 듣기만 해도 기분이 상쾌, 상큼해지는 신나는 곡이고요. '한 걸음'은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포근하게 듣기 정말 좋은 곡인 것 같아요. 크리스마스 캐럴 버전으로 라이브 클립 영상도 있으니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은하)

"수록곡들을 자랑할 수 있는 시간이면 굉장히 신이 나요. 각각 곡에 대한 설명보다는 전체적인 자랑을 좀 하고 싶은데 일단 우리 멤버들의 음색이 너무 잘 담겼어요. 셋의 목소리가 결이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한 곡에서 다 같이 어우러질 때 안정감 있는 흐름과 편안함이 있다는 게 우리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엄지)

그룹 비비지. 빅플래닛메이드 제공

"'오버플로우'는 아티스트의 감정선과 가창 스타일의 스펙트럼 확장이 눈에 띄는 곡입니다. 트랙 리스트에서 이 곡을 기점으로 딥한 곡에서 밝은 분위기의 곡으로 전환되는 점 또한 눈여겨보실 만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한 걸음'은 '선택'의 의미를 담아낸 곡으로, 이 곡을 듣는 분들의 모든 선택에 행운이 따르기를 바란다는 아티스트의 희망이 담긴 곡입니다. 하루의 시작에 이 곡을 들으며 희망차게 시작하셨으면 합니다. '업 투 미'는 비비지의 사랑스러운 가창이 담긴 곡이며, 스스로의 결정으로 시작되는 이야기를 담아낸 곡입니다. 앞으로의 비비지를 기대하게 만드는 곡으로, 비비지를 지켜보는 분들에게 선물 같은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작팀) 

'벌서스' 앨범으로 '스펙트럼이 넓은 팀'으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한 비비지. 스펙트럼이 넓어졌다고 체감한 순간이 있었을까. 신비는 "이번 앨범과 활동의 모든 부분에서 실감했다. 멤버들끼리도 이번 앨범으로 인해 비비지의 합이나 색이 짙어지고 완성도 있어졌다는 얘기를 했다. 이제 무슨 곡을 해도 비비지의 색으로 만들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라고 자신감 있는 답을 내놨다.

제작팀은 "음원에서 말하자면, 앨범의 모든 곡들을 한 번에 이어 들으면, 트랙마다 스타일이 전혀 다른 것을 느낄 수 있다. 한 앨범에서 모두 다른 스타일의 곡을 소화하면서 조화로움을 고려하는 모습을 보고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을 확신했다. 뮤직비디오나 무대에서도 표현하는 측면에서 더 열정적으로 임하고 소화하는 모습을 보며 아티스트의 확장성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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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S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eyesonyou@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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