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자서전&라이프스토리 서비스 플랫폼 ‘플로션(Plotion) 오픈

손봉석 기자 2023. 11. 24. 00: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플로션



컨텐츠 전문 스타트업 ‘컨텐츠 팩토리(대표 김태은)’가 국내 최초로 ‘라이프스토리 & 자서전(이하 라이프스토리)’ 제작 전문 서비스 플랫폼 ‘플로션(Plotion)을 오픈했다고 23일 전했다.

플로션은 노령 인구 증가 등 개인의 인생을 기록하는 ‘자서전’이나 ‘라이프스토리’ 제작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서비스로, 작가와 편집자 등이 의뢰인의 인터뷰를 통해서 일목 요연하게 개인의 삶을 스토리로 구성한다.

주목되는 점은 백만원 대의 저렴한 가격이다. 기존 자서전이나 라이프스토리 출간을 위해서는 최소 천만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됐던 것과 비교하면 비용 면에서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플로션은 개인 자서전이나 라이프스토리 출간의 가장 큰 진입 장벽을 고비용 구조로 판단,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선진화하는 것은 물론 출판 방식도 종이 출판이 아닌 전자 출판 방식을 택했다. 종이 출판은 전자 출판 후에 선택적으로 필요한 수량만큼 언제든 가능하다..

플로션 상품은 총 3가지다. 우선 가장 저렴한 ‘라이프스토리 표준형’은 총 30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된다. 인터뷰 방식은 구매자의 요창에 맞춰 대면, 비대면, 서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좀 더 상세하게 라이프스토리를 구성하고 싶다면 ‘라이프스토리’ 확장형을 선택할 수 있다. ‘라이프스토리 확장형’은 총 50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된다. 이외 구매자의 개별 요구에 맞춰서 제작하는 ‘라이프스토리 주문형’ 까지 총 3가지 상품으로 구성된다.

제작된 ‘라이프스토리’는 전자책 파일로 구매자에게 전달됨과 동시에 플로션의 서버 및 사이트 내에 보관 및 게시된다. 의뢰자는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이나 PC를 통해서 플로션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서전 확인 및 카톡이나 메일 등으로 간편하게 공유도 가능하다. 또 본인의 자서전에 대해서 열람이나 댓글의 허용 여부 및 공개 범위 등도 사이트 내에서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플로션은 모든 라이프스토리 제작물에 대해서 전문 작가 및 편집자를 에디터로 하여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작되는 모든 라이프스토리가 균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플로션에서는 제작된 ‘라이프스토리’를 기반으로 오디오북 제작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개인의 라이프스토리를 컨셉으로한 밎춤형 인테리어 액자나 장식용 시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플로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컨텐츠팩토리’ 김태은 대표는 “최근 급속한 고령화 등으로 자신의 삶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싶어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고비용 등 진입 장벽으로 현실적으로 어려운 게 사실이었다.”며 “이런 분들에게 플로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원하며, 보다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과 발전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