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 대통령, 허위사실 공표 혐의···김건희 여사, 포토라인 서야”

김윤나영 기자    탁지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4일 검찰에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연루된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이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이재명 대표에게 오는 6일 출석을 요구하자, 김 여사에 대한 ‘봐주기 수사’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놓은 것이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대표 소환은 제1야당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전면전 선포”라며 “먼지털이식 수사로 검찰은 사법 살인을 자행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사무총장은 “김건희 여사는 줄줄이 무혐의 처분하고, 야당은 줄줄이 소환하는 막장급 편파 수사”라며 “오히려 국민은 김건희 여사가 포토라인에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재판에서 김 여사가 직접 주식을 매수한 정황이 녹취록에 드러나 윤 대통령이 대선 경선 후보 시절 해명으로 내놓은 발언과 정면 배치된다”며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는 사람은 오히려 윤 대통령”이라고 밝혔다.

조 사무총장은 “현 야당 대표 수사는 졸렬한 국면전환용”이라며 “윤 대통령이 지지율 반등을 위해 꺼낸 카드가 고작 결국 사정카드”라고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와 야당에 대한 정치보복이 커지는 것을 야당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가칭 민생경제 위기 극복 기구와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 기구 등 양대 기구를 구성해 정치보복 야당 탄압에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승원 민주당 법률위원장은 “김 여사에게는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있고, 윤 대통령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혐의가 새롭게 추가됐다”며 “김 여사를 기소하고 처벌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 변호인은 지난 5월2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공판에서 김 여사와 증권사 담당 직원 사이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김 여사가 2010년 작전 당시 직접 증권사 직원과 통화해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수 주문했다는 정황이 담겼다.

민주당은 “대선 기간 내내 김건희 여사와 주가조작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해온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도 허위사실 유포이고,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Today`s HOT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개혁법안 놓고 몸싸움하는 대만 의원들 영국 찰스 3세의 붉은 초상화 총통 취임식 앞두고 국기 게양한 대만 공군
조지아, 외국대리인법 반대 시위 연막탄 들고 시위하는 파리 소방관 노조
총격 받은 슬로바키아 총리 2024 올림픽 스케이트보드 예선전
광주, 울산 상대로 2-1 승리 미국 해군사관학교 팀워크! 헌던 탑 오르기 미국 UC 어바인 캠퍼스 반전 시위 이라크 밀 수확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