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교육·합참 임명 재가..공정위원장에는 송옥렬 지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합참의장 후보자 임명을 재가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후보자는 김창기 국세청장을 포함해 3명으로 늘었다.
윤석열 정부 들어 국무위원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것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두 번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장 인청보고서, 국회에 8일까지 송부 요청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합참의장 후보자 임명을 재가했다. 공정거래위원장에는 송옥렬 서울대 교수를 지명했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자진 사퇴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또 송옥렬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를 공정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덧붙였다. 송 후보자는 윤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동기(23회)다. 또 국가보훈처 차장에는 윤종진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에는 이성해 새만금개발청 차장을 각각 임명했다. 두 사람 모두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출신으로, 승진 임명됐다.
박 부총리와 김 의장은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이 이뤄지지 않아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됐다. 윤석열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후보자는 김창기 국세청장을 포함해 3명으로 늘었다. 윤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스페인 방문 전인 지난달 23일 이들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일괄 요청한 바 있다.
공정위원장 후보자에 지명된 송 교수는 상법 분야 권위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재계 내부거래 규제를 강화할 때 비판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도 국회에 요청했다. 송부 기한은 오는 8일까지다.
한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된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이보다 앞서 자진사퇴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국무위원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것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두 번째다. 공교롭게 모두 코로나19 등 방역을 진두지휘할 복지부 장관 후보자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도체 초격차 컨트롤타워 시급…국회 나서야”
- [뉴스줌인]LG유플러스,100㎒폭 가동...이통3사 '품질경쟁' 예고
- 尹 매주 비상경제회의 주재...직속 위원회 60~70% 감축
- 박순애 부총리 취임 "교육 수요자 중심 개혁 추진하겠다"
- 상반기 1000억 이상 투자유치社 16곳…버킷플레이스, 2350억 '최대'
- 1인승 전기비행기 '젯슨 원'..."하늘 날아 출근 성공"
- 얍, LCS 손잡고 필리핀 진출...얍비콘 기반 IoT 서비스로 스마트시티 구현
- "탄소 흡수원 '산림지' 산업적 관리 시급"
- [AI-META 시대 '미래전략'] <3>디지털 플랫폼 국가
- 삼성 OLED TV, 아태 찍고 중동까지…글로벌 출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