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손실보상 지원 발표…소상공인 입장은?

경제

연합뉴스TV 정부, 손실보상 지원 발표…소상공인 입장은?
  • 송고시간 2021-12-17 13:14:45
정부, 손실보상 지원 발표…소상공인 입장은?

<전화연결 :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

다시 시작되는 방역 강화조치에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늘 손실보상 지원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 연결해 어떤 입장인지 들어보겠습니다.

총장님 나와 계십니까.

<질문 1> 먼저 정부가 오늘 오전 합동 브리핑을 통해 소기업·소상공인 사업체 320만 곳에 방역지원금 10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손실보상금과는 별인데요. 실질적인 도움이 좀 될 거라 보십니까.

<질문 2> 손실보상금과 방역지원금은 중복 지원이 가능하게끔 했는데요. 손실보상금 하한액도 기존 분기별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렸고, 지급 대상도 확대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정부는 또 방역패스 적용 확대에 따른 방역물품 비용 경감을 위해 최대 10만원의 현물지원을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방역패스 확대에 대한 부담을 많이들 호소하셨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4>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었던 업종을 대상으로는 최저 1%의 초저금리 자금을 최대 2천만원까지 융자 지원키로 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5> 내일부터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되죠. 세부 내용을 보면 유흥업소 카페 식당의 경우 밤 9시까지 영업시간을 단축하고, 접종자들의 경우 4명까지 이용이 가능하게 되는데 어느 정도 타격이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연말 특수를 염두에 두셨던 분들은 뽑은 아르바이트생을 다시 내보내야 하는 상황도 있다던데요. 영업 계획을 급하게 수정을 해야 하는 거군요.

<질문 7> 그렇다면 오늘 정부가 발표한 지원 내용에서 더 보완이 돼야 하는 부분, 자영업자들의 요구안은 뭔가요?

<질문 7-1> 만약 요구하시는 부분들이 개선이 안 될 경우 어떤 대응을 계획하고 계신지요.

지금까지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입장 들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