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 서비스에서 묵힌 돈 돌려받을 지도!

김혜미 입력 2021. 1. 20. 19:03 수정 2021. 1. 20. 19: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쩜삼 서비스에서 묵힌 돈 돌려받을 지도!

세금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매년 홈택스와 씨름하느라 끙끙대던 사람들을 대신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 주는 대행 서비스가 등장했다. 삼쩜삼 얘기다. 삼쩜삼은 모바일로 신청하면 세무사가 직접 검토한 후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신해 준다.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배달, 택배, 대리 기사, 크리에이터 등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3.3%의 사업 소득세를 내는 특수 노동자, 부가소득이 있는 직장인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대학생 시절 아르바이트 한 돈, 공모전에 참해 상금으로 받은 돈 또한 돌려받을 수 있다. 액수가 많지 않단 이유로, 홈택스가 어렵고 복잡해서, 예상세액 프로그램을 돌려보니 환급액이 0원이어서, 모든 걸 다 떠나서 그냥 귀찮아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삼쩜삼으로 미수령 환급금을 조회해보도록 하자. 해보면 알게 될 거다. 내가 돌려받을 돈이 은근 많다는 것을!

그동안 벌이가 많지 않단 이유로, 홈택스가 어렵고 복잡해서, 예상세액 프로그램을 돌려보니 환급액이 0원이어서, 모든 걸 다 떠나서 그냥 귀찮아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삼쩜삼으로 미수령 환급금을 조회해보도록 하자. 해보면 알게 될 거다. 내가 돌려받을 돈이 은근 많다는 것을!

삼쩜삼은 지난 5월에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총 48만 1362명이 환급액을 조회했으며(1월 20일 기준) 환급액 조회자 2명 중 1명(27만 8659명)이, 1인당 평균 22만 7천 원을 돌려받았다. 물론 무료 서비스는 아니다. 세금 환급액의 10% 이상을 신고 대행 수수료로 내야 하니 말이다. 서비스가 편리하니 의심부터 들기도 하고, 이용해보니 좋더라 아니다 하는 찬반 의견도 있어 사용하기가 망설여진다. 삼쩜삼을 경험해본 사람들의 반응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기대 1도 안했는데 개이득

삼쩜삼을 해보면 쉬워도 너무 쉽다는 걸 알 수 있다. 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홈택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환급 예상액이 조회되는 것. 예상액은 94원이라는 사람부터 300만 원이라는 경우까지 다양하며 신청부터 종합소득세 신고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5분이다. 이래서 사기 아니냐는 말이 나온 듯싶다. 하지만 받을지 몰랐던 돈이 통장에 입금되고 게다가 예상 환급액보다 더 나오는 경우가 있어 개이득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마치 장롱에서 겨울옷 꺼냈다가 주머니에서 만 원을 발견하고 급 행복해진 느낌과 비슷하달까?

#내가 하면 0원 환급, 삼쩜삼이 하면 20만원 환급?

하지만 이렇게 받을 수 있는 환급액이 왜 그동안 홈택스에는 나오지 않았는지 하는 의심도 든다. 홈택스에서 0원이 나왔다면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종합소득세 환급은 기존 납부 세액이 종합소득 세액보다 많아야 이루어지는데 그보다 적다면 환급 액수는 0원으로 표기된다. 4대 보험을 납부해 온 일반 직장인 역시 환급액이 0원으로 나올 수 있다. 연말정산 당시에는 환급금이 없었지만 이후 나도 모르게 그 밖의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 경품 당첨 소득, 복권 당첨금, 블로그 포스팅 등으로 발생하는 광고 수입, 대학원생이 받는 연구보조금, 학교 다니면서 받은 상금이나 아르바이트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삼쩜삼을 통해 5년 전 아르바이트, 인턴 시절 냈던 세금을 돌려받았다는 후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어딘가 숨어 있을지 모를 나의 돈을 위해 5년간 세금 환급 액수는 얼마인지 한번 확인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연락도 안 오고 사기 아니야?

휴대폰 번호를 넣으라고 하는 것부터 찜찜하다는 사람들도 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스팸전화를 많이 받았다, 환급 가능액 결과가 나오고 나서 다짜고짜 3만원 결제를 하라고 했다는 말도 들린다. 하지만 삼쩜삼은 AI가 아무리 똑똑하다 하더라도 휴대폰 번호로 예상환급액과 같은 개인 정보를 알 순 없다고 말한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홈택스 아이디와 비밀번호 덕분에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는 것이지 휴대폰 번호로는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것. 환급 신청 후 긴밀한 연락을 위해 연락처를 기입하는 것으로 보이며 1월 현재, 세무사들이 가장 바쁜 달인 관계로 담당 세무사가 배정되는 것도, 상담받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상태라 이용을 원한다면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수수료는 대략 15% 정도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들은 안 복잡해서 좋긴 한데 생각보다 수수료가 비싸다, 수임료를 선불로 냈는데 정작 돌려받는 돈은 얼마 없다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환급금은 개인의 소득, 세금 공제 항목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말 그대로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것. 게다가 신고해야 하는 회사의 수, 연도 수에 따라 수임료 책정이 달라진다. 사용 후기들을 종합했을 때 수수료는 약 15%인 듯 보인다. 단 환급액이 0원이거나 돌려받는 것이 아닌 오히려 토해내야 할 경우에는 신고를 진행하지 않고 결제한 수수료를 전액 환불해 준다. 환급 가능 금액부터 조회해보고 진행 여부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얘기다.

#삼쩜삼으로 확인만 하고 신고는 내가 한다? YES!

미수령 환급금은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홈택스 웹사이트, 손택스(모바일 앱), 정부24를 통해 직접 확인 및 신고할 수 있다. 복잡하지만 스스로 도전한다면 치킨 한 마리 먹을 수 있는 비용 정도는 아낄 수 있다. 하지만 나의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단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든, 직접 하든 기한 후 신고의 세금 환급은 신고한 날로부터 최소 2주~최대 3개월의 기간이 걸린다. 서류 제출 후 세금 환급 처리를 거주지 관할 세무서에서 순서대로 처리해 주기 때문에 그렇다. 환급된 세금은 본인의 은행 계좌 또는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해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Copyright © 코스모폴리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