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데이터 나우] 유튜브를 통한 홍보 마케팅, 매출 증대의 지름길

이정화 2020. 12. 21. 10: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언택트 마케팅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유튜브의 거센 질주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사용 연령층이 확대되었고 실내에 있는 시간이 증가하자 이용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10대부터 노년층까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유튜브 사용자가 확장되어 가고 있다고 보여지는 대목이다. 기업들은 대세인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 홍보 효과 덕을 톡톡히 보면서 유튜브 광고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유튜브의 광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사례가 있는데 웹 예능 ‘네고왕’이 바로 그것이다. 색다른 앞광고로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파격 할인으로 시청자들의 눈과 지갑을 사로잡았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티디아이)는 앞광고의 성공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네고왕의 이벤트를 중심으로 유튜브 광고의 효과를 집중 분석했다.

[Trend1. 네고왕 첫 회 BBQ]

웹 예능 ‘네고왕’의 첫 네고 업체인 BBQ를 앱 중심으로 분석했다. BBQ는 1차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2차 이벤트까지 진행했다. 2차 이벤트 기간이었던 10월 2일부터 8일까지 신규 설치자와 일간 활성 사용자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신규 설치자는 이벤트 전일(10월 1일) 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이벤트 첫날인 2일 121.6%, 다음날 869.4%로 폭발적인 신규 유입을 일으켰다. 일간 활성 사용자 부분은 이벤트 전날 9200명에서 이벤트 당일 9만300명으로 급증했으며 다음 날은 13만7700명으로 52.5%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Trend2. 네고왕 효과로 이후 기업들도 방송 후 줄줄이 호황]

반올림피자샵은 공식 앱 출시 후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 진행을 이어갔다. 반올림피자샵은 9월 18일부터 27일까지 열흘간 진행했다. 신규 설치자를 이벤트 전일(9월 17일)과 비교한 결과, 이벤트 첫날인 18일 17535.6%, 다음날 139224.7%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일간 활성 사용자 경우 이벤트 첫날 6900명에서 다음날 9만7300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GS25는 10월 10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진행했다. GS25의 THE POP 앱은 이벤트 첫날 활성 사용자 21만7600명을 기록했다. 이벤트 전날인 10월 9일 방송으로 인해 이벤트 전날 6만4400명의 사용자가 미리 앱을 사용했고 8일 대비 607.7% 급증한 수치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은 10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전 지점을 대상으로 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이벤트 당일 9만4900명의 활성 사용자를 기록했다.

네고왕을 통해 광고한 기업들은 대부분 앱을 통한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접속자 폭주로 서버 마비까지 일어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이를 지켜본 기업들은 이번 네고왕을 통한 광고로 인해 홍보 효과 상승, 매출 상승, 앱 사용자 유입까지 성황리에 마치는 것을 보고 이후 유튜브를 통한 앱 유입 홍보 마케팅에 더욱 정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치며]

기업들이 앱 활용을 중심으로 이벤트를 펼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필수불가결한 부분으로 보인다. 디지털 시대에는 앱을 통한 효율적인 마케팅이 관건으로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앱의 신규 고객 유입과 기존 고객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앱을 통한 광고는 정확한 타깃으로 진행되어 광고 홍보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과 고객들의 데이터 축적으로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 집중 공략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기업들은 더욱 앱 유입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광고시장에서 유튜브를 이용하는 광고 콘텐츠는 꾸준히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매출 증진과 고객 확보, 사용자는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서로 간의 장점이 빛을 발한 2020년 유튜브 광고를 기점으로 향후 유튜브 광고가 어떻게 발전하게 될지 기대된다.

[TDI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분석합니다.]

[이정화 TDI 매니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