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세계 3대 영화제→성추문→코로나19 사망..'굴곡진 삶'[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화감독 김기덕이 라트비아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사망했다.
11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은 발트 지역 매체 델피(Delfi)를 인용해 "한국의 유명한 영화 감독 김기덕이 이날 새벽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김기덕 감독의 작품은 한국 영화계에서는 문제작으로 논란을 불렀으나 해외 영화제에서는 한국의 천재 감독으로 칭송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감독 김기덕이 라트비아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사망했다. 향년 60세.
11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은 발트 지역 매체 델피(Delfi)를 인용해 "한국의 유명한 영화 감독 김기덕이 이날 새벽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기덕 감독은 지난달 20일 라트비아에 도착했으나 지난 5일부터 연락이 두절됐다. 이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현지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합병증으로 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덕 필름 관계자는 매일경제 스타투데이에 "가족 확인 결과 김기덕 감독의 사망이 맞다"면서 "가족들도 오늘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며 김 감독의 사망 소식을 공식화했다 .이어 “가족들도 너무 놀라 현재 경황이 없는 상황이다. 아직 장례 및 구체적인 향후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상황을 정리한 뒤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기덕 감독은 1996년 영화 '악어'로 데뷔, 영화 '섬', '나쁜 남자', '해안선',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영화는 영화다', '비몽' 등을 만든 작가주의 감독이다. 김기덕 감독의 작품은 한국 영화계에서는 문제작으로 논란을 불렀으나 해외 영화제에서는 한국의 천재 감독으로 칭송 받았다.
특히 해외 영화제가 사랑한 감독으로 2004년 영화 '사마리아'로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했고, 영화 '빈 집'으로 그 해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은사자상을 받는 등 세계 영화계에서도 주목 받아왔다. 2011년 칸 영화제에서는 '아리랑'으로 주목할만한 시선상을 받았고, 2012년에는 '피에타'로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미투 논란에 휩싸이며 감독 인생의 직격타를 맞았다.당시 검찰은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김기덕 감독의 성폭력 관련 혐의를 무혐의 처분하고, 뺨을 때린 혐의(폭행)에 대해서는 벌금 500만원에 그를 약식기소했다. 이 가운데 MBC ‘PD 수첩’이 배우 조재현과 김기덕 감독의 성추행 혐의 등을 다룬 ‘거장의 민낯’ 편과 ‘거장의 민낯 그 후’를 방송하면서 끝없이 추락했다.
논란 후 김 감독은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등에서 활동해왔다. 지난해 모스크바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장을 역임했고, 올해는 카자흐스탄에서 러시아어로 신작 '디졸브'를 현지 배우들과 함께 작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trdk0114@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솔희 아나운서, 오늘(12일) 동갑내기 사업가와 결혼[MK이슈]
- 이경규 억대 출연료 미지급 피해…유세윤·장도연도?
- ‘나야나’ 김동현, “위장 이혼? 어느 할 일 없는 부부가 하겠어”
- 김기덕 감독, 라트비아서 코로나19로 사망..."韓 영화계 큰 손실"[종합]
- [단독] ‘졸탄’ 이재형, 미모의 필라테스 강사와 열애
- KCM “친구에 정시아 소개해달라고 부탁…어떻게 됐을지 몰라” (‘라디오스타’) - 스타투데이
- 오민애, ‘폭싹’ 인기 실감…“환갑에 슈퍼스타 소리 들어” (‘라디오스타’) - 스타투데이
- [종합] 제니, 코첼라서 ‘엄마 사랑해’ 했지만…“평범한 모녀인데 아름답게 포장돼” (‘유퀴
- ‘최시훈♥’ 에일리, 악플러 법적 대응 “선처 없어” - 스타투데이
- ‘55억 자택 도난’ 박나래 “도난당한 가방, 명품 중고숍서 발견”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