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204마력의 컴팩트 핫해치의 등장, '현대자동차 i20 N'

2020. 11. 15. 12: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컴팩트한 체격에 우수한 드라이빙을 누릴 수 있는 i20 N을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가 3세대를 맞이한 컴팩트 해치백, i20의 고성능 모델 ‘i20 N’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현대 i20 N는 현대자동차의 컴팩트 해치백인 i20를 기반으로 지금까지의 현대자동차가 펼쳐온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의 경험과 노하우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차량이다.

새롭게 데뷔한 현대 i20 N은 이미 시장에서 ‘컴팩트 핫해치’로 높은 명성을 보유하고 있는 폭스바겐의 폴로 GTI와 르노 클리오 R.S., 오펠 코르사 OPC 및 포드 피에스타 ST 등과의 경쟁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새롭게 데뷔한 현대자동차 i20 N은 어떤 매력과 가치를 품고 있을까?

현대자동차, i20 N

퍼포먼스 블루의 핫해치, i20 N

현대자동차 i20 N은 컴팩트한 해치백의 최신 사양인 3세대 i20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이에 따라 4,035mm 남짓한 짧은 전장을 앞세워 ‘시장의 경쟁자’와 폴로와 피에스타 등과 비슷한 체격을 갖췄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3세대 i20의 특징, 그리고 지금까지 제시되었던 N 모델들의 감성을 고스란히 제시한다. 큼직한 헤드라이트와 프론트 그릴을 앞세웠고, 최근 공개된 아반떼 N TCR 레이스카(엘란트라 N)와 유사한 바디킷을 품었다.

현대자동차, i20 N

특히 바디킷 끝 부분에는 붉은색의 디테일을 더해 더욱 역동적인 감성을 제시하며, 네 바퀴에는 18인치의 알로이 휠을 더해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제시했다. 참고로 현대 i20 N은 퍼포먼스 블루와 인텐스 블루 등 총 여섯 개의 외장 컬러를 마련했다.

한편 현대 i20 N의 후면 디자인은 새로운 i20 특유의 입체적인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유닛을 제시하고 고성능 모델의 감성이 돋보이는 색채의 대비, 그리고 리어 디퓨저 및 대구경 퍼믈러 팁을 더해 스포티한 감성을 한껏 높였다.

현대자동차, i20 N

드라이빙에 집중한 공간

현대 i20 N의 실내 공간은 드라이빙을 위한 요소를 적극적으로 채용해 눈길을 끈다.

실제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 등의 구조는 3세대 i20의 기조를 고스란히 이어 받았으며 스티어링 휠과 페달 등과 같은 소소한 부분에서의 개선과 새로운 요소를 더해 ‘현대 i20 N’의 정체성을 더욱 명확하게 제시한다.

푸른색의 버튼과 붉은색의 레브 매칭 버튼을 마련한 스티어링 휠은 N의 감성을 더욱 노골적으로 제시하고, 계기판 역시 퍼포먼스 디스플레이 패널이 새롭게 더해졌다. 덧붙여 스포티한 시트, 그리고 메탈 페달 세트를 더해 ‘현대 i20 N’의 감성을 완성했다.

현대자동차, i20 N

204마력의 심장을 품은 현대 i20 N

현대 i20 N의 보닛 아래에는 이미 여러 컴팩트, 고성능 모델에서 그 존재감과 경쟁력을 과시해왔던 엔진이 자리한다.

실제 현대 i20 N는 204마력과 28.0kg.m의 토크를 제시하는 1.6L N 가솔린 터보 엔진을 품었다. 특히 1,750RPM부터 4,500RPM까지 두터운 토크 밴드를 형성해 더욱 경쾌하고 민첩한 드라이빙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행 가치를 높인다.

현대자동차, i20 N

이와 함께 변속기 역시 경쟁력을 높이는 모습이다. 기본 사양으로는 6단 수동 변속기가 마련되나 스포티한 드라이빙과 편안함을 공존시킨 8단 DCT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로 구동 방식은 전륜구동을 채택해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드라이빙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 i20 N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살리는 현대 i20 N

현대 i20 N는 드라이빙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여러 변화를 더했다.

우선 드라이빙 모드를 통해 다양한 줗애 상황에서 더욱 우수한 주행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N 커스텀 모드를 마련하여 파워트레인의 반응과 조향 감각, 그리고 차량의 움직임 등 여러 부분을 조율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어떤 코너에서도 적극적인 주행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계식 LSD를 적용하고 우수한 성능의 브레이크 시스템, 그리고 드라이빙 펴포먼스를 한층 개선한 서스펜션 시스템 등을 대거 적용하여 동급 경쟁자와의 더욱 치열한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 i20 N

이외에도 풍부한 편의사양과 안전 사양이 차량의 가치를 더욱 높인다. 실제 현대 i20 N에는 전방충돌경고를 비롯하여 충돌 회피, 차선 이탈 경고 및 유지, 후측방 경고는 물론이고 하이빔 어시스트 등 다양한 안전 사양이 더해져 차량 가치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i20 N을 2021년 상반기부터 판매하고 고객 인도에 나설 계획이며 구체적인 제원과 가격 등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모클 김학수 기자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