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일 11시 부산을 향해 묵념..'턴투워드 부산'
【 앵커멘트 】 11월 11일은 오늘은 흔히들 '빼빼로 데이', '가래떡 데이'로 알고 계실 텐데, 또 다른 중요한 의미가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22개 국가의 참전용사들이 잠들어 있는 부산을 향해 전 세계가 묵념하는 날인데, 잠시 후 11시 정각 행사가 열립니다. 안진우 기자입니다.
【 기자 】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22개 국가의 참전용사들이 잠들어 있는 부산의 UN기념공원입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UN군의 묘지가 있는 곳입니다.
이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매년 11월 11일 오전 11시 정각, 1분 동안 전 세계가 일제히 UN군 참전용사들이 잠든 부산을 향해 묵념을 올립니다.
UN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인 '턴투워드 부산' 행사는 2007년 참전용사인 캐나다의 빈센트 커트니 씨가 처음으로 제안해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 인터뷰 : 빈센트 커트니(캐나다, 한국전 참가) - "어제는 한국전쟁 때 저와 함께 복무한 전우 한 명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는 우리 둘 다 내년에 한국을 다시 한번 더 볼 수 있기를…."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은 올해 첫 법정기념일로도 지정됐습니다.
올해는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와 영국 런던의 대형 전광판에도 UN참전 용사를 추모하는 영상이 송출됩니다.
전 세계가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을 올리는 '턴투워드 부산' 행사는 잠시 뒤인 오전 11시 부산 UN 기념공원에서 열립니다.
MBN 뉴스 안진우입니다.<tgar1@mbn.co.kr>
영상취재 : 안동균 기자 영상출처 : 국가보훈처 부산 남구
#MBN #턴투워드부산 #부산 #안진우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헌재, 박성재 법무부 장관 탄핵소추 기각…119일 만에 직무 복귀
- 차기 대통령 '적합도 1위' 이재명, '부적합'도 37%로 1위
- 나경원, 내일 대선출마 선언…″국민 지키기 위한 처절한 마음″
- 부지 선정 부적합부터 국무회의 허위 보고...총체적 난국이었던 잼버리
- ″윤 전 대통령, 평소와 달리 약주도 한 잔 안 해″
- 박나래 자택 도둑은 지인?…기안84 ″주변에 사기꾼 많아″
- 7호선 숭실대입구역 화재 추정 연기…무정차 통과 해제
- ″아이 이름도 바꿨다″…'신생아학대' 피해 부모의 호소
- 김종인 ″국민의힘, 한동훈이 가장 명분 있는 후보″
- 코스피 이어 코스닥도 ‘매수 사이드카’…트럼프 관세 유예에 증시 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