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8월 신용대출 역대 최대 증가…경제 리스크 우려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8월 신용대출 역대 최대 증가…경제 리스크 우려
  • 송고시간 2020-09-10 13:52:15
[김대호의 경제읽기] 8월 신용대출 역대 최대 증가…경제 리스크 우려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자금조달의 마지막 수단이라 불리는 신용대출 증가폭이 지난달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전세대출 수요도 크게 증가하며 가계빚은 한달 새 약 12조 원이 늘어난 상황인데요.

과도한 신용대출이 경제리스크의 요인이 되진 않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가 공공택지 공공분양주택 사전청약 계획을 발표한 후 3기 신도시 인근 전월세 시장에서 매물이 모습을 감추고 있습니다.

거주 요건을 채우려는 수요로 예상되고 있는데 관련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네 본격적으로 오늘 주제 다루기에 앞서서. 4차 추경과 관련해 8차 비상경제회의 상황 짚어보겠습니다. 문 대통령이 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4차 추경안을 포함한 민생경제대책을 논의하고 있는데요. 조금 전 모두발언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문 대통령은 13세 이상 국민 모두에게 통신비를 일률적으로 지원한다면서, "자유로운 대면 접촉과 경제활동이 어려운 국민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정책 실효성,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3> 지난달 가계대출 증가폭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할 것 없이 모두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왜 이렇게 대출이 증가한걸까요?

<질문 4> 급증한 가계 빚은 가계는 물론 금융사들의 건전성에도 큰 위협이 될 수 있는데요. 금융위에선 "이달까지 지켜보자"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5> 정부가 수도권 공공분양주택에 대한 사전청약 6만 호 계획을 확정·발표하면서 인근 지역 전월세 시장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가격은 점점 상승하고 물량은 없는 상황인데 주요 원인, 어디에 있다 보시나요?

<질문 6>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건 3기 신도시 선호도 조사에서도 1위를 한 하남의 아파트의 전월세 가격입니다. 서울 외곽 지역보다 높은 값을 보인다던데 상승세가 어떠한가요?

<질문 7> 부동산 시장에선 이번 사전청약으로 주택 매매시장은 안정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전월세 시장은 불안정할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3기 사전 청약을 목표로 하는 실수요자들이 최소 4년을 임차시장에 머무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다가오는 가을 이사철 부동산 전망과 향후 보완책을 어떻게 마련해야할지 조언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