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손봉호 "대면 예배만 예배란 주장, 성경에 근거 없어"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손봉호 "대면 예배만 예배란 주장, 성경에 근거 없어"
  • 송고시간 2020-09-01 15:46:48
[뉴스큐브] 손봉호 "대면 예배만 예배란 주장, 성경에 근거 없어"

<출연 : 손봉호 고신대 석좌교수>

코로나 재유행의 중심에 교회가 있습니다.

집단감염 우려에도 대규모 집회를 열고, 대면 예배를 강행하는 것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개신교계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한국 기독교계 원로시죠.

손봉호 고신대 석좌교수 직접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지금 교회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교회 원로로서 현 상황 어떤 심정으로 보고 계십니까?

<질문 2> 천주교나 불교 등 다른 종교에 비해서 유독 교회에서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는 사례가 많은데,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3> 같은 맥락에서요. "대면예배가 온전한 예배"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십니까? 일각에서는 '종교 자유 침해'라는 주장까지 내놓고 있거든요? 진정 올바른 예배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봐야 할 시기인 것 같은데 온전한 예배의 형태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대면 예배만 예배'라는 주장은 성경 안에도 근거가 없다면서요?

<질문 3-1> 교회가 교인 헌금에 집착해 현장 예배를 강행한다는 비아냥까지 나오는 현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4> 사랑제일교회발 집단감염이 1천 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전광훈 목사나 전 목사를 따르며 방역에 협조하지 않고 있는 분들께 해주실 말씀이 있다면요? 그런데 그동안 왜 기독교계는 전광훈 목사와 그를 추종하는 세력에 대해서 침묵했느냐 너무 방관한 것 아니냐 이런 지적도 나오는데 어떤 입장이십니까?

<질문 5>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부 교회의 행태가 오히려 개신교 전체를 위기로 내몰고 있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일부 강경한 목소리를 내는 분들 때문에 기독교 전체에 대해서 곱지 않은 시선이 쏠리는 현 상황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십니까? 교계 안에서도 사죄와 대면 예배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어제는 '사죄성명서' 발표도 있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전광훈 목사를 교단에서 추방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있었는데요?

<질문 6> 한편 "코로나19 유행이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하는가 하면 "QR 코드를 찍으면 그 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간다"는 등 가짜 정보를 설교한 인천의 한 목사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런 가짜 뉴스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7> 지금 이 시점이 기독교가 다시 서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런 이야기도 나오고 있거든요? 교회가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마지막으로 기독교 원로이자 어른으로서 앞으로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한 말씀해 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