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언리얼엔진5 공개

이용익 2020. 5. 14.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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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 만의 새 엔진..내년 정식 출시
'나나이트', '루멘' 등 신기술 적용
프로젝트 로열티 면제 정책 추진
언리얼엔진5를 이용해 만든 데모 영상 이미지. [사진 제공 = 에픽게임즈]
글로벌 게임·게임 엔진 제작사 에픽게임즈가 실사 수준의 그래픽을 구현하는 자사 게임엔진인 언리얼엔진의 차세대 버전을 공개했다. 에픽게임즈는 14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언리얼엔진5를 내년 연말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6년 만에 새 단장을 해서 나오는 언리얼엔진5는 영화 CG 및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포토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그래픽을 리얼타임 렌더링으로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박성철 에픽게임즈 코리아 대표는 "실물과 육안으로 식별이 어려울 만큼 정교한 게임엔진"이라고 말했다. 이 날 에픽게임즈는 간담회에서 소니의 차세대 콘솔 '플레이스테이션5'에서 구동한 데모 영상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와 같은 언리얼엔진의 그래픽 진보는 '나나이트'와 '루멘' 등 새로운 기술을 적용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나나이트는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그래픽 디테일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수억개에서 수십억개에 달하는 다각형으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구성해 고품질 그래픽을 작업할 수 있다. 루멘은 장면과 빛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조명 솔루션이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되는 것이 가능해 작업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언리얼엔진 5는 2021년 초 프리뷰 버전을 출시한 이후, 연말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에픽게임즈는 현재 버전인 언리얼엔진 4로 게임을 개발해도 나중에 큰 어려움 없이 엔진 변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에픽게임즈의 언리얼엔진5는 내년 초 첫 선을 보인다. [사진 제공 = 에픽게임즈]
새 엔진 외의 정책 변화도 소개됐다. 에픽게임즈는 게임 등을 상용화할 때 매 프로젝트당 총수익 1백만 달러(약 12억 2000만원)까지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발표했다. 로열티 면제는 올해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된다. 박 대표는 "에픽게임즈는 '개발자들에게 다 드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다"며 "언리얼엔진은 최상급 게임에 맞는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중소 개발사나 개인까지 누구나 사용하게 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에픽게임즈는 게임 운영 플랫폼인 '에픽 온라인 서비스'를 총 7개 플랫폼으로 출시한다. 매치메이킹, 로비, P2P, 업적, 통계, 순위표 등 에픽 게임즈가 개발한 게임 서비스를 쓸 수 있고, 5억 개가 넘는 디바이스에서 3.5억 명 이상의 유저와 22억 개의 친구 관계로 구성된 세계 최대의 소셜 계정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용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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