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위성 2B호가 보내온 한반도 사진.. 갯벌·수질 정보를 한눈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천리안위성 2B호)가 찍은 인천 인근 해역 영상이 공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11일 천리안위성 2B호가 촬영한 지구 해양관측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천리안위성 2B호는 기존 천리안위성 1호보다 공간해상도가 4배(500m→250m) 개선돼 보다 선명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대교가 선명하게
천리안위성 2B호는 지난 2월 19일에 발사에 성공하고, 3월 6일에 목표 정지궤도에 안착 후, 위성본체와 탑재체에 대한 상태를 점검한 결과 모두 정상으로 확인됐다.
천리안위성 2B호 해양탑재체의 첫 해양관측 영상은 아직 충분한 보정과정을 거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등 동북아시아와 주변 해역의 모습을 매우 선명하게 담아내고 있다.
천리안위성 2B호는 기존 천리안위성 1호보다 공간해상도가 4배(500m→250m) 개선돼 보다 선명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기존에는 식별하기 어려웠던 항만과 연안 시설물 현황, 연안 해역의 수질 변동, 유류유출 발생 등에 대한 다양한 해양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전망이다.
또한, 2B호에서는 더욱 다양하고 정확한 해양관측을 위해 관측밴드가 4개 추가되었다. 관측밴드란 자외선부터, 가시광선, 근적외선 대역에 빛의 파장대로 해양관측에 특성화된 칼라대역을 말한다. 380nm 밴드영상은 해양오염물질의 확산과 대기 에어로졸 특성, 510nm와 620nm 밴드영상은 해양의 엽록소와 부유물질 농도, 709nm 밴드영상은 해양정보와 육지의 식생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다.
#새만금 #한반도 #인천대교 #천리안 #갯벌 #정지궤도복합위성 #해양관측 #해양오염물질 #해양탑재체 #환경탑재체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