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 대응 비판직면 시진핑 구하기?.."국민 사랑해"

송수경 2020. 2. 19. 09: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두고 연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을 내놓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에도 전날 밤 시 주석과 통화해 코로나19 대처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며 "중국은 아주 잘 해낼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선국면서 부담 걱정?..행정부내 우려 속 '나홀로' 호평 마이웨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Photo by Stefani Reynolds/UPI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두고 연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을 내놓고 있다.

행정부 내에서 중국 당국의 투명성 결여 등 대응 방식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상황에서 시 주석에 대한 '나 홀로 띄우기'를 이어가는 듯한 모양새이다. 중국 안팎에서 비판론에 직면한 '시 주석 구하기'에 나선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캘리포니아 지역으로 떠나기 직전 기자들과 만나 시 주석의 코로나19 대응에 여전히 만족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나는 시 주석이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도 알다시피 나는 최근 그와 대화를 나눴다"며 "그는 진짜로 열심히 일하고 있다. 그것은 힘든 문제"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에도 전날 밤 시 주석과 통화해 코로나19 대처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며 "중국은 아주 잘 해낼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들이 단기간 내에 병원들을 건설하는 것을 봤다"며 "나는 진짜로 그(시 주석)가 이번 일을 해결하길 원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는 조기에 해결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그가 매우 전문가답게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는 또한 그와 협력하고 있으며 여러분 알다시피 며칠째 그를 돕고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에서는 중국에서 나오는 통계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봐라. 나는 시 주석이 중국 국민을 사랑한다는 것을 안다. 그는 그의 나라를 사랑한다"며 "그리고 그는 매우 매우 힘든 상황에서 매우 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대응에 잇달아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는 것과 달리 측근들은 중국의 전염병 대응 및 투명성 결여를 지적하며 우려하고 있다고 전날 보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재선에 있어 중요한 미·중 무역협상이나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금융시장의 혼란, 또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기 때문에 이처럼 절제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이 정부를 완전히 장악한 상황에서 자칫 중국이 미국과 협력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반복적으로 표출했다고 한다.

그러나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전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은 투명성을 대폭 높이고 언제, 무엇을 알았는지를 털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중국 강경파인 공화당 톰 코튼 상원의원은 코로나19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 수산시장에서 불과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생물안전 4급 슈퍼실험실'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됐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연일 음모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hanksong@yna.co.kr

☞ 봉준호, 전 영진위 간부 횡령 의혹 제기했다가…
☞ 하정우, 프로포폴 불법투약 의혹에 입장 밝혔는데…
☞ "방송서 총리 욕했다고 산불진화 소방관 해고"
☞ "자살한" 시신으로 발견된 인기가수…구금 중 무슨 일?
☞ 유시민 "임미리 칼럼은 저질…진보 코스프레"
☞ 시장방문 김정숙 여사와 동행한 이연복 쉐프의 조언
☞ 탈북민이 남한의 무인텔 가서 충격받은 이유
☞ '너나들이' '곰비임비' 아시나요?…어여쁜 순우리말
☞ 봉준호 과거 강연서 "한국 CIA 때문에 더는 말 못 해""
☞ 이광수, 교통사고로 발목 골절…'런닝맨' 등 활동 중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