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새 원내대표 심재철은 누구?..호남·운동권 출신 '비주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심재철 의원은 언론인 출신의 5선 의원이다.
심 의원은 한국당 내에서 많지 않은 '호남', '운동권'출신이자 몸이 편치 않은 '장애인'이다.
심 원내대표는 광주제일고 시절부터 유신반대 시위를 이끈 것으로 알려져있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국회 입성에 성공한 심 의원은 이후 안양시 동안구에서 내리 5선에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심재철 의원은 언론인 출신의 5선 의원이다.
심 의원은 한국당 내에서 많지 않은 '호남', '운동권'출신이자 몸이 편치 않은 '장애인'이다. 스스로도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이 점을 강조했다.
1958년생인 심 원내대표는 광주에서 태어났다. 한국당 내에서 드문 호남출신 의원이다. 심 원내대표는 광주제일고 시절부터 유신반대 시위를 이끈 것으로 알려져있다. 서울대 영어교육과에 진학한 뒤 소위 운동권의 길을 걸었다.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맡았던 1980년에는 '서울의 봄' 당시 신군부의 계엄령 해제 등을 요구하는 민주화 운동의 중심에 섰다.
그해 5월15일 서울대, 고려대 등 18개 대학 총학생회가 주도한 10만명 규모의 서울역 시위에서 이른바 '서울역 회군'을 주도해 논란이 되기도 한다.
심 의원은 이 때 지명수배 대상자에 올라 두달 간의 수배생활 끝에 붙잡혀 군법회의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받았다. '김대중내란음모사건'의 피의자로 몰려 혹독한 고문을 받기도 했다.
이후 심 원내대표는 동대문여중 영어교사를 거쳐 MBC 기자로 입사했다. 1988년 입사 3년차에 MBC 노조 결성을 주도하고 초대 전임자를 지냈다. 1992년에는 방송민주화를 요구하는 MBC 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옥고를 치렀다.
심 의원은 1995년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YS계의 입당제안을 받아 정계에 입문했다. 2000년 16대 총선에서 국회 입성에 성공한 심 의원은 이후 안양시 동안구에서 내리 5선에 성공했다.
정책위 의장, 최고위원 등 핵심 당직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등 굵직한 직책을 두루 맡았고 20대 국회에서는 국회부의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트와이스 지효, 입국 도중 팬들과 충돌.. 부상입고 '눈물'
- 김건모♥장지연, '소주병 뚜껑·장미꽃 3000송이' 프러포즈
- 日 "삼성·LG 넘은 디스플레이 개발"..'몸값 띄우기' 먹힐까
- "70년대 미니스커트 입고 활보".. 유럽·미국 아닌 아프간 얘기
- 장지연이 김건모와 결혼 결심한 이유
- 탈 나면 어쩌려고…화물차 바닥에 '생고기' 백종원 또 논란 - 머니투데이
- '굿데이' 막방서 지드래곤-정형돈, '무도 가요제' 이후 12년 만에 재회 - 머니투데이
- "챗GPT가 월 8000원, 싸게 쓰자"…3만원은 부담, '여기로' 우르르 - 머니투데이
- 美상무 "전자기기 관세 면제 일시적, 한두달 안에 반도체 관세에 포함" - 머니투데이
- "비뚤어진 성적 욕구"…전처가 말한 아파트 '체액 테러' 남성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