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반부패정책협의회 열고 '공정사회' 정책점검..윤석열 참석

김성휘 기자 입력 2019. 11. 8. 05: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개최, 국정 최우선 화두가 된 '공정' 정책을 점검한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오수 법무부차관,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연다.

문 대통령은 앞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새로운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8일 檢 개혁안 등 테이블에 올려 임기후반기 역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7.25.【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pak7130@newsis.com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개최, 국정 최우선 화두가 된 '공정' 정책을 점검한다. 교육 공정에 대한 정책, 검찰개혁 등이 이날 협의회 핵심과제로 꼽힌다. 문 대통령이 '조국 사태' 이후 윤석열 검찰총장과 처음 만나는 것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오수 법무부차관, 윤석열 검찰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연다. 지난 네 차례 협의회와 달리 이번에 처음 '공정사회를 향한'이라는 수식어를 회의 명칭에 올렸다. 반부패정책협의회의 위상을 강화하고 지향점도 명확히 보여주는 의미다.

문 대통령은 앞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새로운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선 검찰 출신 전관예우 방지책, 국회에 뜨거운 쟁점이 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김오수 법무차관이 검찰개혁안 처리 경과를 보고할 수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검찰개혁 관련 규정 정비, 필요한 경우 국무회의 의결을 지난달(10월)까지 마쳐줄 것과 김 차관이 자신에게 직접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장을 받은 후 문 대통령과 첫 대면하는 점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윤 총장에게도 검찰의 자정 노력과 계획을 제시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달 31일 열기로 했으나 문 대통령이 29일 모친상을 당하며 연기됐다. 윤석열 총장 외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민갑룡 경찰청장 등이 참석 대상이다.

문 대통령은 임기 반환점(11월9일)을 앞두고 공정을 주요 국정화두로 끌어올려 관련 정책을 강하게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후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 진행해왔다.

취임 첫해 9월26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지난해 4월18일 2차 회의는 민간과 함께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합동 회의'로 진행했다. 지난해 11월20일 3차, 올해 6월20일 4차 협의회를 가졌다. 네 차례 회의 모두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이 나란히 참석했지만 5차인 이번 회의에 법무장관은 공석이다.

[관련기사]☞[MT리포트]美도 中도 쭉쭉 오른 증시…한국만 덜 올랐다'24시 영업' 日 편의점이 사라질 수도 있다합승해도 불법이 아닌 택시, 어떻게 만들었냐고요?중학생 사교육비가 年600만원…'고교 서열' 헤집었다걷는 암탉을 보고 싶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