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강용석 '조국 구속' 실검 요청 後…지지층 '조국수호 검찰개혁' 맞불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19-10-07 11:06:41 수정 : 2019-10-07 11:06: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국 법무부 장관. 뉴시스

 

‘조국 구속’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이하 실검)를 장학하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지지자들이 ‘조국수호 검찰개혁’ 키워드로 실검 맞불을 펼쳤다.

 

7일 오전 포털사이트에는 ‘조국 구속’이 먼저 키워드로 등장해 실검을 장악했다.

 

이날 강용석 변호사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에서 “‘조국 구속’ 검색어 순위 올리기 운동을 하자”며 “다들 시간 있을 때 ‘조국 구속’을 한 번씩만 검색해달라”고 요청했다.

 

해당 방송을 보던 시청자들은 강 변호사의 요청에 응하며 ‘조국 구속’ 키워드를 검색, 포털사이트 실검 1위로 올렸다.

 

곧이어 ‘조국수호 검찰개혁’이 포털사이트 다음 실검 1위를 차지했고, ‘조국 구속’은 2위로 내려갔다.

 

이는 조 장관 지지자들이 보수 성향의 누리꾼들이 실검 띄우기 운동에 나서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국수호 검찰개혁’ 키워드는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사용된 문구다.

 

조 장관 지지자들은 ‘조국수호’, ‘검찰개혁’, ‘우리가 조국이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조 장관 지지자들의 촛불집회뿐만 아니라 경찰 펜스를 사이에 두고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반대층들은 ‘문재인 퇴진, 조국 구속 요구집회’를 열고 맞붙었다.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누에다리 인근에 설치된 경찰 펜스를 사이에 두고 ‘제8차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위)와 ‘문재인 퇴진, 조국 구속 요구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실검 띄우기 운동, 실검 전쟁은 조 장관이 후보자 검증을 받던 시절부터 이어져 왔다. 특히 조 장관 지지층은 ‘조국힘내세요’, ‘정치검찰아웃’, ‘가짜뉴스아웃’, ‘보고싶다천문회’, ‘법대로임명’ 등의 키워드를 검색어로 올려 화제를 모았다.

 

소봄이 온라인 뉴스 기자 sby@segye.com

사진=포털사이트 네이버·다음 갈무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