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시장' 반려동물보험 키우려면..보험금 청구 간소화해야"

2019. 5. 4. 07: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험업계의 '틈새시장'으로 불리는 반려동물보험 시장을 활성화하려면, 반려동물에 대한 수가체계를 정비하고 보험금 청구를 간소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발행한 '반려동물보험 현황 및 향후 과제' 보고서에서 "국내 반려동물보험 관련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0억원 수준으로 일본의 0.2% 수준에 불과하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수가체계 정비 필요"..입법조사처 보고서
산책 나온 강아지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보험업계의 '틈새시장'으로 불리는 반려동물보험 시장을 활성화하려면, 반려동물에 대한 수가체계를 정비하고 보험금 청구를 간소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입법조사처는 최근 발행한 '반려동물보험 현황 및 향후 과제' 보고서에서 "국내 반려동물보험 관련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0억원 수준으로 일본의 0.2% 수준에 불과하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보험 시장의 연간보험료는 2013년 4억원에서 2017년 10억원으로 커졌다. 계약 건수는 2013년 1천199건에서 2017년 2천638건으로 늘었다.

등록동물 대비 보험가입률은 0.22%에 그친다.

이는 해외에 비하면 미흡한 수준이다.

일본의 반려동물보험은 가입률 6%, 시장 규모 500억엔(약 5천억원)으로 최근 5년간 연 18%가량 성장했다.

미국과 캐나다의 반려동물보험 시장은 각각 19.8%, 15.3%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유럽은 반려동물보험이 발달한 지역으로, 그중에서도 스웨덴은 가입률이 40%에 이른다. 시장 규모는 32억 크로나(약 4천억원) 수준이다.

반려견 [농촌진흥청 제공]

보고서는 현재 반려동물보험의 문제점으로 ▲ 동물병원 표준 진료체계 부재 ▲ 반려동물 보험금 청구 간소화 (동물병원에서 보험가입을 확인하고 보험사에 보험금을 즉시 청구해 지급받는) 제도 부재 ▲ 등록제도 미비에 따른 정보 비대칭성을 꼽았다.

지금은 반려동물에 대한 진료항목별로 표준화된 정보제공 체계가 없어 동물병원별로 제각각인 진료항목과 가격 등을 차트에 임의로 직접 입력하는 실정이다.

소비자에게 진료비를 사전에 알려주지 않거나 진료비를 게시하는 규정이 없는 탓에 과잉진료의 위험이 있고 병원별로 진료비 편차도 크다.

보험금 청구 간소화 제도가 없어 반려동물 소유자가 진료 후에 동물병원에 낸 진료비의 영수증을 다시 보험사에 제출해 보험금을 받는 불편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 반려동물 등록제도 상의 허점으로 보험사는 진료받은 동물이 보험에 가입됐는지 알아볼 수도 없고, 반려동물의 나이를 속이더라도 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안고 있다.

이에 보고서는 "모처럼 맞은 틈새시장인 반려동물보험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반려동물에 대한 기본수가 및 비급여에 대한 수가체계의 정비를 바탕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보험금 청구 간소화 작업을 순조롭게 전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omad@yna.co.kr

☞ 노래방서 잡힌 왕진진, 낸시랭에 12개 혐의로 피소
☞ 김정남 살해 베트남女 웃으며 귀국…"배우가 꿈"
☞ '황혼육아' 마다치 않는 부모님, 건강 괜찮을까
☞ [길따라 멋따라] 방글라데시 여행 '생존 음식' 3선
☞ 펜션 2층서 뛰어내려 도망친 '용감한' 주부도박단
☞ 잠든 70대 동거남 깨워도 안 일어나 신고하고 보니…
☞ '호랑이굴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피랍 여성 극적 탈출
☞ 아이유, 강원산불 1억 기부 이어 어린이날 또 1억
☞ 박유천, 지난해 여름부터 마약…"거짓말해서 죄송"
☞ '1세대 아이돌' 핑클, 14년만에 완전체로 예능 출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