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빌보드 '톱 듀오·그룹' 2관왕..세계 정상으로 인정받은 K팝
방탄소년단은 1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열린 ‘2019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듀오/그룹’ 상을 받았다. 머룬5, 이매진 드래곤스, 패닉 앳 더 디스코, 댄 앤드 셰이 등 쟁쟁한 현지 후보들을 같은 부문에서 제쳤다.
이날 시상식에서 방탄소년단이 수상자로 호명되자 뜨거운 환호가 객석을 메웠고 갈채 속에 멤버들이 무대에 올랐다. 리더 RM은 “아미(팬클럽)와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 감사하다. 대단한 아티스트들과 이 무대에 같이 서 있다는 게 아직 믿기지 않는다. 이 모든 것이 우리가 함께 공유한 작은 것들 덕에 가능했다”고 영어로 소감을 밝혔다. 이어 RM은 “방탄소년단과 아미의 힘이 대단하다. 하지만 우린 6년 전과 같은 소년들이다. 여전히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꿈을 꾸고 있다”며 감격했다.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그래미어워즈,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와 함께 미국 3대 대중음악 시상식에 속한다. 한국 가수의 역대 성과는 본상과는 거리가 있었다. 싸이가 ‘강남스타일’ 열풍에 힘입어 2012년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 ‘뉴미디어’ 부문을, 2013년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스트리밍 송(비디오)’ 부문을 수상한 것만 해도 낭보로 여겨졌다.
세계적인 팬덤을 구축한 방탄소년단에게도 본상은 녹록지 않았다. 지난해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 ‘인기 소셜 아티스트’ 부문을 받았고,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는 올해까지 3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을 수상했지만 팬 투표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반응이 수상을 좌우하는 부문이었다.
이번 ‘톱 듀오/그룹’ 수상은 미국 대중이 비로소 방탄소년단에 문호를 열었다는 방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대화 대중음악평론가는 “빌보드 차트 성적, 인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본상을 받은 것은 뜻밖이다”며 “종전에 받은 SNS 관련 상들이 아미의 위세를 증명하는 수준이었다면 이번에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평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부터 세 장의 앨범을 연속으로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올렸다. 빌보드 싱글차트에도 두 곡을 10위권에 랭크시켰다. 월드투어의 규모도 컸다. 미국 뉴욕 메츠 홈구장인 ‘시티필드’를 포함해 대규모 순회공연을 벌였다. 온라인상의 특이한 현상으로 보인 붐의 크기를 수치로 증명한 것이다.
방탄소년단에 큰 상을 준 것이 미디어의 대변혁 속에 빌보드의 고민과 청사진을 짐작하게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빌보드의 단골 정상 그룹 머룬5나 미국 시장에서 대중성이 확고한 패닉 앳 더 디스코를 제친 것은 다소 뜻밖으로 본다. 웹진 ‘아이돌로지’의 미묘 편집장은 “수상자 결정에 시의성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마이너리티와 SNS의 힘을 인정하며 밀레니얼 세대를 포용하는 방법으로 일찌감치 빌보드는 케이팝을 열심히 다뤘다. 영미권에서 새로운 물결로 볼 수 있는 케이팝에 조명을 비춤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끌어안는 제스처를 보여준 것”이라고 했다. 이대화 평론가도 “신곡 ‘Boy With Luv’가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첫 주 8위를 찍은 뒤 다음주 바로 40위로 떨어진 점을 보면 아직 대중 전반이 BTS에 열광하고 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BTS와 아미가 지닌 SNS의 힘을 매체의 영향력으로 흡수하려는 빌보드의 전략적인 선택도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캐나다 출신 래퍼 드레이크가 최고 영예인 ‘톱 아티스트’를 포함해 12개 부문 트로피를 석권했다.
방탄소년단은 4, 5일 로스앤젤레스 로즈볼을 시작으로 시카고, 뉴저지를 돌며 미국 스타디움 투어를 이어간다.
임희윤 기자 imi@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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