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야스 심장마비.. 돌연 심장사 막는 방법은

명지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2019. 5. 2. 13: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축구선수 카시야스가 훈련 중 심장마비 증세로 쓰러져 현재 회복 중이다.

스페인 출신 골키퍼 이케르 카시야스(FC 포르투)가 훈련 도중 심장마비 증세를 보이며 쓰러져 병원에 후송됐다.

그중 급성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이 가장 흔하며, 관상동맥 질환자 사망 원인의 약 50%가 심장마비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싶다면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철저히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축구선수 이케르 카시야스가 훈련 중 심장마비로 쓰러져 현재 회복 중이다./사진=이케르 카시야스 트위터 캡처

축구선수 카시야스가 훈련 중 심장마비 증세로 쓰러져 현재 회복 중이다.

스페인 출신 골키퍼 이케르 카시야스(FC 포르투)가 훈련 도중 심장마비 증세를 보이며 쓰러져 병원에 후송됐다. 현재 수술 후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시야스는 2일 SNS를 통해 “모든 게 잘 통제돼 보인다”며 “감사하다”는 글과 함께 병상에 누워있는 사진을 게시했다.

심장마비가 오면 흉통(가슴 부위의 통증)이나 심계항진(가슴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빨리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원인으로는 관상동맥, 심근질환, 대동맥질환, 판막질환 등의 심장질환이 있다. 그중 급성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이 가장 흔하며, 관상동맥 질환자 사망 원인의 약 50%가 심장마비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급성 심근경색은 심장혈관이 갑자기 막히면서 심장 근육이 괴사하는 것을 말한다. 협심증은 심장 근육이 괴사되지는 않지만,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가슴에 통증이 발생한다. 위험인자로는 ▲고령 ▲흡연 ▲고혈압 ▲당뇨병 ▲허혈성 심질환 가족력 ▲비만 등이 알려져 있다.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싶다면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철저히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에서의 생활습관 개선 또한 함께 이뤄져야 한다. 걷기, 등산, 조깅, 수영, 줄넘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이상 30~60분 정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전에는 준비 운동을 하고, 처음부터 무리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채소, 과일, 해조류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와 흡연도 조심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면서 평소보다 심장에 많은 혈액이 필요해지는데, 이때 심장에 넉넉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심장마비가 올 수 있다. 흡연은 혈관에 염증을 유발하고, 기존에 있던 혈관 질환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흡연자라면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