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주의 건강편지]지구의 날, 크게 멀리 보는 날

이성주 2019. 4. 22.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 오후 8시부터 10분 동안 깜깜해져도 놀라지 마세요.

'지구의 날'은 1969년 1월 28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타 바바라의 유전이 폭발해서 바다가 오염된 것이 계기입니다.

이 짧은 시간에 중요하지 않은 일에 우울하고, 분노하고, 다투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푸른 보석' 지구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날, 우리의 작음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하루가 되기를 빕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8시부터 10분 동안 깜깜해져도 놀라지 마세요. '지구의 날(Earth Day)'을 맞아서 과열된 지구를 식히는 행사이니까요.

'지구의 날'은 1969년 1월 28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타 바바라의 유전이 폭발해서 바다가 오염된 것이 계기입니다. 1000만ℓ가 넘는 기름덩어리가 바다를 오염시켜 새, 돌고래, 물개 등 바다생물 1만 마리가 희생됐습니다. 환경운동가들이 들고 일어났고, 이를 지켜본 위스콘신 주의 게일로드 넬슨 상원의원(민주당)이 거들어 '지구의 날'이 만들어졌습니다.

'지구의 날'은 곧 세계적으로 호응을 얻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한 동안 잠잠하다가 1990년대 다시 지구 환경의 소중함이 부각되면서 번져갔습니다. 지금은 193개 나라에서 행사가 벌어진다고 합니다.

지구는 평균 지름 6,371㎞, 적도 둘레 약 4만㎞의 타원체로, 우주에서 보면 눈부시게 아름다운, 파란 행성입니다. 지구가 파란 것은 70%가 바다이기 때문이라지요?

오늘도 신문, 방송과 포털 사이트의 뉴스는 여야 정치인들의 아웅다웅하는 뉴스로 채워질 것인데, 우주와 지구의 역사를 보면 지금 이 순간은 '초미세먼지'에 불과하겠죠?

우주는 137억 년 전에 작은 점에서 '빅뱅'으로 생겨났고, 지구는 약 46억 년 전에 생겼습니다.

독일의 철학자 미하엘 슈미트-살로몬의 계산법에 따르면 우주 대폭발 일시를 1월 1일 0시로 잡으면 9월 초에 태양과 지구가 생겨나고 9월 말에 원시 생물체가 생겨납니다. 12월 중순이 돼서야 최초의 물고기가 바다에서 헤엄치며, 12월 20일쯤 육지에 척추동물이 출현합니다. 공룡은 12월 28~30일 무대를 장악하고요. 12월 31일 자정이 되기 몇 분 전에 비로소 호모 사피엔스의 최초 대표가 출현합니다. 인간의 문화 역사는 우주 달력의 기준으로 볼 때 새로운 해의 1월 1일이 되기 전 마지막 몇 초에 불과합니다.

개인의 삶은 더 작습니다. 우주는 차치하고, 지구의 나이를 하루 24시간으로 보면 인생 100년은 23시 59분 59초에서 자정까지의 기간이라고 합니다. 100세까지 천수를 누리는 것을 가정해서 말입니다.

이 짧은 시간에 중요하지 않은 일에 우울하고, 분노하고, 다투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푸른 보석' 지구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날, 우리의 작음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하루가 되기를 빕니다. 시인 김수영이 어느 날 고궁에 다녀와서 왕궁의 음탕 대신에 갈비탕에 기름기만 나왔다고 분개한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읊은 시가, 지구의 날에도 비슷하게 적용되지 않을까요?

모래야 나는 얼마큼 작으냐

바람아 먼지야 풀아 나는 얼마큼 작으냐

정말 얼마큼 작으냐….

('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 중)

이성주 기자 (stein33@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