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주말 여기어때] 정월대보름을 특별하게 즐기는 방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족, 이웃과 함께 한 해의 나쁜 기운을 밀어내고 복을 기원하며 풍년을 비는 세시풍속 '정월대보름'.
또한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오곡밥, 건과류 등 정월대보름 음식을 대접하며 따듯한 이웃의 정(情)을 함께 나눈다.
노원구는 17일 오후 4시부터 당현천 일대에서 '기해년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당일, 이웃과 함께 소원 빌어요
동대문구, 강동구 등 서울 자치구는 오는 19일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쥐불놀이, 부럼 깨기, 투호놀이부터 콘서트까지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정월대보름은 평일인 만큼 중랑구 등은 바쁜 직장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 주말부터 행사를 미리 시작했다.
중랑구는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각 동별로 주민들이 함께 즐기는 ‘윷놀이 대회’를 연다. 면목2동을 시작으로 각 동 직능단체에서 주관하며 19일까지 대회를 이어간다. 윷놀이 개인전 및 단체전, 제기차기 등의 민속놀이와 행운권 추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오곡밥, 건과류 등 정월대보름 음식을 대접하며 따듯한 이웃의 정(情)을 함께 나눈다.
보름달 비누 만들기, 대보름 바람개비 만들기, 대보름 어드벤처 ‘눈썹을 지켜라, 대보름맞이 소원쓰기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한다.
노원구는 17일 오후 4시부터 당현천 일대에서 ‘기해년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행사는 1, 2부로 나눠 진행하는데, 1부에서는 오곡나물 비빔밥을 1000원에 사먹을 수 있다. 2부 본행사는 오후 6시부터 풍악대가 당현교를 출발해 마을을 돌아다니는 ‘길놀이’, ‘불깡통 돌리기’, ‘민속공연’, ‘고사지내기’ 등 행사로 시작한다.
오후 8시부터는 축제의 하이라이트 ‘달집 태우기’를 진행한다. 종이에 한해의 소원을 적어 달집(짚단)에 붙여 불과 함께 하늘로 올려보내는 것이다. 이밖에도 부럼깨기, 귀밝이술 마시기, 소원빌기, 잣불켜기 등을 진행하며, 한복(생활한복)을 입고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부럼세트도 증정한다.
동대문구도 이달 14일부터 19일까지 14개 동에서 윷놀이, 제기차기 등 ‘2019년도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행사’를 개최한다.
특히 해질 무렵 진행되는 6m 규모의 달집태우기는 정월 대보름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다. 주민들과 도시농부들이 쓴 소원 종이를 매달고 달집을 태우며 한 해의 풍요와 평안을 기원할 계획이다.
이윤화 (akfdl3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것이 알고싶다' 부산 다방 女종업원 살인사건 '용의자 추적'
- [세상에 이런 일이] 코코넛 우유 마시면 가슴 커진다? 中 업체 '허위 광고' 뭇매
- 트럼프 국가비상사태 선포 승부수..美정국 '혼돈 속으로'
- 이낙연 총리, 한국노총과 막걸리 회통.. 노동·일자리 정책 중요 파트너
- [국회 말말말]5.18 희생자에 사과vs전두환·노태우당 선언
- [영화로 경제 보기]봉이 김선달 뺨치는 사기꾼들..'마스터'
- 가계부채 어느덧 1500兆 넘어..4분기 빚 얼마나 늘었나
- [거꾸로읽는증시]여자는 재수없어 주가 떨어진다던 그 시절
- '가면형 우울증' 내 감정은 숨기고 다른 증상만 두드러져
- '피해자 저항'만 따지는 재판부.. 조카·처제 성폭행에 잇따라 무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