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트럼프, 장벽예산 합의안 서명 예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회가 잠정타결한 장벽예산 합의안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미 CNN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안에 최종 서명하면 연방정부 셧다운(Shut Down·일시적 업무정지) 재돌입 사태는 막게 되며 '장벽 갈등'은 일단 봉합 수순으로 접어들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회가 잠정타결한 장벽예산 합의안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미 CNN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안에 최종 서명하면 연방정부 셧다운(Shut Down·일시적 업무정지) 재돌입 사태는 막게 되며 '장벽 갈등'은 일단 봉합 수순으로 접어들게 된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재연되는 걸 막기 위해 '국경 안보' 관련 협상 타결안에 서명할 계획이라고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나눈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백악관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국경 장벽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선택지들을 저울질 중이라고 밝혔다고 CNN은 보도했다. 선택지에는 예산확보를 위한 행정조치도 포함된다.
앞서 미 의회는 지난 11일 남쪽 국경에 장벽을 세우기 위한 비용 13억7500만 달러가 포함된 예산 합의안을 잠정타결했다. 이는 지난해 의회가 할당한 것과 거의 같은 액수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해온 비용 57억달러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전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합의한 예산법안에 서명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아직 받지 못했지만, 어느 시점에 우리에게 보내질 것"이라며 "(예산법안을) 받게 되면 지뢰가 있나 찾아볼 것이다. 매우 진지하게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미 확보한 예산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장벽을 짓고 있다.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일을 본다면 매우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합의안에 서명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일단 최종 입법안의 구체적 내용을 봐야 할 것"이라며 "그 안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확인할 때까지 대통령이 서명할지에 대해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셧다운이 재연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이 어제 말했듯, 이(셧다운 재연)는 대통령이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며 "만약 민주당이 다시 셧다운에 돌입하고자 한다면 이는 그들의 책임이다. 셧다운이 다시 발생한다면 그것은 민주당이 그들의 소임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민주당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4세에 시작, 100번 했지만 만족스럽지 않아"…'성형 광풍' 中 외신도 경악 - 아시아경제
- "남편 없는 날 많아"…추신수 아내, 100억 美 저택에 만든 '이것' - 아시아경제
- "우리 회사도 필요해"…'하루 1회 이상 샤워' 공지글에 격한 공감 - 아시아경제
- "삐죽 웃으면 94%가 이혼하더라"…심리학자 근거는? - 아시아경제
- "배변량 줄고 자꾸 쉬려고 해"…중국 간 푸바오 또 - 아시아경제
- 3개월 딸 100만원에 판 친모…13년만에 '징역 1년' - 아시아경제
- "지금 내리면 430만원 드려요" 승무원 말에 승객들 "나도 나도" - 아시아경제
- "이게 1만2000원?"…체육대회 선수단에 제공한 도시락 '부실' 논란 - 아시아경제
- "차라리 병째 시키세요"…관광객들 다 속는다는 와인 '분갈이' - 아시아경제
- "이러다 굶어 죽어" 민폐 유튜버 소말리…서경덕 "처참한 몰락"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