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포럼 참석한 브라질 경제장관 "재정적자 올해 끝낼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의 파울루 게지스 경제장관이 재정적자 문제를 올해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게지스 장관은 이날 블룸버그와 회견을 통해 연금개혁과 심해유전 입찰, 공기업 민영화 등을 통해 올해 안에 재정적자를 완전히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지스 장관은 재정적자의 절반 정도를 연금개혁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공공지출을 지속해서 줄이기 위한 구조적인 개혁을 서두르겠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의 파울루 게지스 경제장관이 재정적자 문제를 올해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게지스 장관은 이날 블룸버그와 회견을 통해 연금개혁과 심해유전 입찰, 공기업 민영화 등을 통해 올해 안에 재정적자를 완전히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지스 장관은 재정적자의 절반 정도를 연금개혁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공공지출을 지속해서 줄이기 위한 구조적인 개혁을 서두르겠다고 강조했다.
만성적인 재정적자 문제는 브라질 국가신용등급 추락의 원인이 됐다.
국제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피치, 무디스는 재정 악화를 이유로 지난 2015년 말부터 2016년 초 사이에 브라질 국가신용등급을 정크 수준으로 강등했다.
현재 S&P와 피치는 BB-, 무디스는 Ba2로 평가하고 있으며, 등급 전망은 모두 '안정적'이다.
미국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메릴린치는 최근 유명 투자회사 펀드 매니저와 대형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전하면서 자이르 보우소나르 대통령 재임 기간에 브라질의 국가신용등급이 투자등급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펀드 매니저와 개인 투자자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 정부가 재정위기를 반전시키는 데 성공하면서 국가신용등급이 투자등급으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등급 회복이 이뤄지는 시기는 2022∼2023년이 유력하다는 답변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대 현안인 연금개혁을 둘러싸고 정부와 노동계 정면충돌할 조짐을 보이는 등 상황은 간단치 않다.
브라질의 6개 대형 노조 지도부는 보우소나루 대통령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지난 15일에 만나 연금개혁에 대한 대응방안에 관해 협의했다.
노조 지도부는 정부가 연금개혁을 무리하게 밀어붙일 경우 총파업으로 맞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노조인 포르사 신지카우의 미게우 토히스 위원장은 "기득권층의 특권은 유지하고 빈곤층에만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연금개혁이 추진되면 노동계가 총궐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게지스 경제장관이 마련하는 연금개혁안은 각료회의 심의를 거쳐 2월 1일 개원하는 연방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연금개혁은 연금 수령 연령을 높이고 연금 최소 납부 기간을 늘리는 게 핵심 내용이다. 그러나 연금 수령 연령에 관해 사회적 공감대가 이뤄지지 못한 데다 연금개혁 대상에서 군을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fidelis21c@yna.co.kr
- ☞ 다운증후군 20대 여성, 화장품 모델이 되다
- ☞ 손혜원, 나경원 겨냥 "너무 무식…공부를 해야죠"
- ☞ 8강전 앞둔 박항서호에 총리가 던진 한마디
- ☞ 연말정산 직장인이 가장 많이 놓치는 공제 항목은?
- ☞ 식물인간 여성에 '몹쓸짓'해 출산하게 한 간호조무사 체포
- ☞ 수술환자 소독 후 침대서 낙상 사망…의사는 어디에
- ☞ 서수민 PD측 "靑 의전비서관 제안받았지만 고사"
- ☞ '투자 대가' 짐 로저스가 북한 투자에 간절한 이유
- ☞ 태국서 발견된 토막 한국인 사체…누구인가
- ☞ '비키니 등산가'로 유명한 SNS 스타, 절벽서 추락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배터리 불붙을라…기내 휴대폰 분실에 비행기 돌린 佛항공사 | 연합뉴스
- 때아닌 눈인데 색깔도 낯설다?…수도권서 '검은 눈' 목격담 | 연합뉴스
- [르포] 최초 발화지 다시 가보니…버려진 라이터·그을린 흔적 | 연합뉴스
- "사랑해요" 사고 전날이 마지막…헬기 순직 조종사 아내 오열 | 연합뉴스
- [샷!] "불 번지는데 '17년지기' 혼자 둬 너무 불안" | 연합뉴스
- "내 딸 때렸어?" 아동 세워놓고 추궁한 30대…학대죄 될까 | 연합뉴스
- '종교 전도 받아 집 드나든 건데…' 스토커 몰린 60대 무죄 | 연합뉴스
- 아시아나 필리핀발 인천행, 기장이 여권 잃어버려 15시간 지연 | 연합뉴스
- 김동연, 文소환 통보에 "기가 찰 노릇…검찰, 누구에 충성하나" | 연합뉴스
- "산불감시원 퇴근 시간 다 알아"…대형산불에도 불법 소각 여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