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하게 씹는 맛이 일품인 우엉의 효능은?

권예진 2019. 1. 22. 13: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월에서 3월이 제철인 우엉은 우리 식탁에 빠질 수 없는 반찬 중 하나로 손꼽힌다.

우엉은 수 세기 동안 전통 의학의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다.

잘 손질한 우엉은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생채, 무침, 볶음, 김치, 차, 튀김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월에서 3월이 제철인 우엉은 우리 식탁에 빠질 수 없는 반찬 중 하나로 손꼽힌다. 짭조름한 우엉조림은 밥 한 그릇을 뚝딱할 수 있는 ‘밥도둑’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맛 좋은 우엉이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우엉은 100g당 약 72kcal로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며 비타민 C, E, 엽산, 리보플라빈, 피리독신, 니아신, 이눌린, 마그네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체중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감염, 신경학적 증상 등을 예방한다.

손질된 우엉

우엉은 수 세기 동안 전통 의학의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다. 현대에 들어서는 이러한 효능에 관한 연구도 다방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2014년 미국화학학회지 Journal of the America Chemical Society(JACS)에 실린 연구 결과는 우엉 추출물이 고혈당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으며, 50~70세 무릎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는 매일 식사 30분 후 끓인 물 150mL에 우엉 2g을 넣은 우엉차 3컵을 먹은 사람들의 염증 수치가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엉은 1년 내내 슈퍼마켓이나 시장에서 구입 가능한데, 되도록 매끈하고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것으로 고르되 껍질은 얇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만졌을 때 촉촉함이 느껴져야 바람이 들지 않은 좋은 우엉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기다란 우엉은 보관이 가능할 정도로 자른 후 흙을 제거하지 않고 신문지나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잘 손질한 우엉은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생채, 무침, 볶음, 김치, 차, 튀김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가려움과 발진 등이 생길 수 있고, 사람에 따라 구토나 설사,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먹을 때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