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양생, 노비 출신→종2품 재상까지 올랐던 '의인' (서프라이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프라이즈'에서 노비 출신 이양생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이양생은 노비 군대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이양생은 노비 시절 백정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뛰어난 무예 솜씨를 가지게 됐고, 이에 노비 군대에서도 많은 공을 세우게 됐다.
노비 출신으로 종2품 재상까지 오른 이양생은 17년간이나 포도대장을 지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티브이데일리 조혜진 기자] ‘서프라이즈’에서 노비 출신 이양생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16일 오전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신비한TV 서프라이즈’(이하 ‘서프라이즈’)에서는 조선시대 ‘고귀한 자’ 이양생에 대한 이야기가 그려졌다.
이양생은 노비 군대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이양생은 노비 시절 백정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뛰어난 무예 솜씨를 가지게 됐고, 이에 노비 군대에서도 많은 공을 세우게 됐다.
왕을 호위하는 호위무사까지 된 그는 성종 때 도적 떼가 기승을 부리자 포도청 최초의 포도 대장이 됐다. 이후 그는 도적 떼까지 며칠 만에 소탕하는 놀라운 능력을 과시했다.
알고 보니 이양생은 오래 알고 지낸 백정들의 정보망을 이용해 도적을 소탕했던 것이다. 그는 재상이 된 뒤로도 백정 친구들과 만나 회포를 풀었다.
노비 출신으로 종2품 재상까지 오른 이양생은 17년간이나 포도대장을 지냈다. 또 그는 신분 상승 후에도 노비 출신인 조강지처만을 아끼고 사랑했다.
이에 이양생은 현재까지도 신분을 떠나 훌륭한 인품을 지닌 의인으로 평가 받고 있다.
[티브이데일리 조혜진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 Copyright ⓒ * 세계속에 新한류를 * 연예전문 온라인미디어 티브이데일리 (www.tvdaily.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Copyright © 티브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J사 미모 아나운서, 재벌남 재혼 동시에 사표
- 페미니스트들, 산이에게 열 받은 이유
- 韓 여배우와 사랑에 빠진 할리웃 ★ '비밀 데이트' 포착
- 연하남과 공개 열애로 악플 시달리는 여배우
- 내연녀와 낳은 딸이 레즈비언? 그 남자의 비밀
- 적수 없는 '좀비딸', 70만 관객 돌파 [박스오피스]
- ‘여수 K-메가아일랜드’ 진욱→박지현 트로트 가수 총 출동, 여수 수놓은 최고의 무대 선사 [종
- BTS→엔하이픈, 극성팬 무질서에 몸살 "공항 질서 지켜달라" [이슈&톡]
- "우리의 뜻" 아이브 장원영, 시축룩도 화제의 아이콘 [이슈&톡]
- 스트레이 키즈→몬스타엑스, 보이그룹 '서머킹' 쟁탈전 [가요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