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체중·임신성 당뇨, 소아 비만과 관계있다"

2018. 11. 15.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출생 체중과 임신성 당뇨가 소아 비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앨버타대학 여성-아동 건강연구소의 파드마 카울 교수 연구팀은 재태 기간에 비해 출생 체중이 크고(LGA: large for gestational age) 임신성 당뇨를 겪은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소아 비만 위험이 다른 아이에 비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14일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출생 체중과 임신성 당뇨가 소아 비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앨버타대학 여성-아동 건강연구소의 파드마 카울 교수 연구팀은 재태 기간에 비해 출생 체중이 크고(LGA: large for gestational age) 임신성 당뇨를 겪은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소아 비만 위험이 다른 아이에 비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14일 보도했다.

2005~2013년 사이에 태어난 아이 8만1천226명과 이들 어머니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카울 교수는 말했다.

임신성 당뇨를 겪은 여성에게서 태어난 LGA(세계보건기구 기준) 아이는 임신성 당뇨를 겪지 않은 여성에게서 정상 체중으로 태어난 아이(대조군)에 비해 학령 전에 과체중이나 비만아가 될 가능성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그는 밝혔다.

임신성 당뇨/LGA 그룹은 학령 전 과체중/비만 발생률이 43%, 대조군은 21%였다.

임신 전에 당뇨병이 발생한 여성에게서 태어난 LGA 아이와 당뇨병이 없는 여성에게서 출생한 LGA 아이도 과체중/비만율이 각각 36%와 35%로 대조군보다 훨씬 높았다.

전체적으로는 LGA 한 가지가 소아 비만율을 39% 높이는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됐다.

임신성 당뇨는 소아 비만율을 16%, 임신 전 당뇨는 15%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성 당뇨와 LGA, 임신 전 당뇨와 LGA가 겹치면 소아 비만율은 각각 50%와 39%로 높아졌다.

임신 전 1형 당뇨병이 발생한 여성에게서 태어난 LGA 아이는 과체중/비만 발생률이 31%, 임신 전에 2형 당뇨병이 있는 여성에게서 태어난 LGA 아이는 42%였다.

임신 전에 1형 당뇨병이 있는 여성에게 태어났지만, 출생 체중이 정상인 아이는 과체중/비만 발생률이 21%, 임신 전에 2형 당뇨병이 있는 여성에게서 정상적인 체중으로 태어난 아이는 27%였다.

한편 출생 후 첫 5개월 동안 모유를 먹은 아이는 임신성 당뇨/LGA 그룹과 임신 전 1형 또는 2형 당뇨병/LGA 그룹을 제외한 다른 아이들에 비해 과체중/비만 발생률이 약 25% 낮았다.

이 연구결과는 유럽 당뇨병 연구학회(EASD: European Association for Study of Diabetes)의 학술지 '당뇨병학'(Diabetology) 최신호(11월 13일 자)에 발표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 정문으로 뛰어나온 수험생 "고사장 잘못 찾아왔다"
☞ 1년6개월 형기 채운 장시호 출소 후 한 말은…
☞ "1억7천 주고 산 벤츠 알고 보니 작년산…속았다"
☞ 새우깡·신라면 값 올라도…안오르는 초코파이·진라면
☞ 활주로에 아직 비행기 있는데…여객기 '아찔 착륙'
☞ 중국산 추정 '모조품' 판정받은 금융위원장의 명품시계
☞ 설민석 "민족대표, 친일로 돌아서" 발언…후손에 배상판결
☞ 마리 앙투아네트 다이아몬드 진주 펜던트 412억원에 낙찰
☞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커피숍, 스타벅스 '수화 매장'
☞ 1조7천억원 잭팟 복권 당첨자 3주째 미스터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