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포커스] 100점 이상 속출, 확 바뀐 KBL리그 무슨 일 있나

김용 2018. 10. 22. 09: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0점 이상의 고득점 경기가 이어지고 있다.

17일 원주 DB 프로미와 창원 LG 세이커스의 경기에선 양팀 모두 110득점 이상(117대116 DB 승)을 찍었다.

막강 공격력을 자랑하는 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는 개막전부터 3경기 연속 100점 이상을 넣었다.

지난 시즌까지 최근 9시즌 동안 개막전부터 20경기에서 100득점 이상을 기록한 사례가 총 8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KBL

100점 이상의 고득점 경기가 이어지고 있다.

2018~2019 SKT 5GX 프로농구는 지난 주말까지 총 20경기를 치렀다. 각 팀들은 최소 3경기씩을 치르며 자신들의 색깔을 보여주고 있는 단계다.

주목할만한 기록이 있다. 고득점 경기가 속출하고 있다. 20경기 중 한 팀이라도 100득점 이상을 기록한 경기(연장전 포함)가 7게임이다. 17일 원주 DB 프로미와 창원 LG 세이커스의 경기에선 양팀 모두 110득점 이상(117대116 DB 승)을 찍었다. 막강 공격력을 자랑하는 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는 개막전부터 3경기 연속 100점 이상을 넣었다. 지난 시즌까지 최근 9시즌 동안 개막전부터 20경기에서 100득점 이상을 기록한 사례가 총 8번이다. 그런데 이번 시즌에 7경기, 8번이 나왔다.

평균 득점도 대폭 상승했다. 20경기 기준으로 지난 시즌 평균 득점은 83.4점이었다. 이번 시즌은 87.0점으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렇게 흥미진진한 공격 농구를 볼 수 있게 된 몇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외국인 선수 신장 제한 규정. 코미디같았던 이 규정이 아이로니컬하게도 스피드 농구, 재미있는 농구로 이어졌다. 1m86 이하 단신 외국인 선수들이 쉴 새 없이 빠른 공격 흐름을 만들어주고 있다. 장신 선수도 2m 이하선수들이 오면서 기동력이 있다. 각 팀들이 골밑에 외국인 선수를 박아놓고 골밑 공격만 주야장천 하던 이전과는 달리, 5명의 선수가 고르게 공을 만지고 뛰는 농구를 하니 득점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규정 변화도 영향을 줬다. U파울 강화가 가장 큰 원동력이다. 분위기가 오를만 하면 파울로 상대 흐름을 끊곤 했는데, 이제 공과 상관 없는 파울은 할 수 없다. 확실히 경기 흐름이 끊어지는 횟수가 줄었다. 초반 20경기 평균 파울이 지난해 19.2개에서 17.0개로 줄었다. 속공은 4.8개에서 6.2개로 늘었다. 심판들도 개막 직후보다는 조금씩 파울 콜이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몸싸움에 많이 관대해진 모습이다. 몸만 부딪히면 무조건 휘슬을 부는 구태에서 벗어나고 있다.

경기 종료 2분 전 실점 후 작전타임을 한 뒤 프론트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하면서 공격 제한 시간을 14초로 당긴 것도 득점력 상승에 일조하고 있다.

득점이 많다고 무조건 재미있는 것이냐고 지적할 수 있지만, 농구를 잘 모르는 팬들을 흡입할 수 있는 최고의 요소는 다득점이다. 또, 외국인 선수 키가 작아져 국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 리그 흥행 없이는 국제 경쟁력 강화도 없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일단, 리그에 관심이 많아져야 국가대표팀에 대한 관심과 지원으로 이어진다. 최근 단신 외국인 가드들의 출전시간, 볼 소유 시간이 늘어나며 국내 가드들의 출전 기회가 줄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쉬운 부분이지만, 반대로 그동안 기를 펴지 못했던 국내 포워드, 센터 자원들이 활발한 플레이를 펼치고 있다.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다. 일단 현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스포츠조선 남북교류 특별페이지]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명품 건강식품 ~90%할인 판매, '홍삼'부터 '브라질너트'까지
알몸남, 20대 남성의 은밀한 출사
왕진진, 낸시랭 동영상·사진 공개
군입대 앞둔 송유근, '천재소년'의 자화상
'잠적' 135일 만에 모습 드러낸 톱스타
구글 지도서 불륜 장면 포착…결국 이혼
'30야드' 더 나가는 장타에 비결, 이렇게 연습하면 누구나 가능!
성인남성 '전립선건강' 알약 하나로 한번에 극복
풋조이 '보아 골프화'와 'T2A' 거리측정기가 몽땅 '219,000원'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