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 접종 하셨나요?...어린이·어르신 무료 접종 대상 확대

독감 예방 접종 하셨나요?...어린이·어르신 무료 접종 대상 확대

2018.10.13. 오전 00:3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 독감 예방접종 해야겠다 생각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올해는 무료 접종 대상도 늘어나 관심도 커졌는데요, 주의해야 할 점도 많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무료 접종 대상부터 알아볼까요?

어린이의 경우 6개월 영아부터 12살 어린이가 대상입니다.

작년까지는 6개월부터 59개월까지였는데 올해 유치원과 초등학생 연령대가 포함됐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이 연령대는 단체 생활을 하기 때문에 독감이 발생하면 친구들끼리 옮고 옮기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반면 예방 접종률은 낮아서 정부는 접종률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대상 폭을 확대해 추워지기 전 11월까지 접종을 마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어르신은 만 65세 이상부터가 대상입니다.

이런 기준에 해당하면 어린이나 어르신 모두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어르신의 경우 지정의료기관 무료 접종은 11월 15일까지만 가능하고 보건소에서는 이후에도 계속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6개월 미만 영아는 예방접종을 해선 안 됩니다.

전에 독감 백신을 맞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도 안 되고요.

또 백신 접종 후 6주 안에 눈과 입술에 마비가 오거나 운동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길랭-바레 증후군'이 나타났던 사람은 의사와 꼭 상담한 뒤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접종 후에는 바로 귀가하지 말고 20∼30분간 의료기관에서 이상 반응이 있는지 살펴보시고요.

접종 당일은 되도록 쉬고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이 나타나면 곧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