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개척한 성균관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국가를 이끌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대학 사회 변화를 주도하고 글로벌 시대를 이끄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VISION 2020+’를 선포, 융복합 교육과 산학협력 강화, 해외 대학과의 교류에 힘쓰고 있다. 학생의 경쟁력을 높이는 성균관대의 혁신 교육은 더 타임스 아시아 대학평가 13위, 세계대학평가 71~80위권 진입, 중앙일보 대학종합평가 2위 등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는 11년 연속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서울 주요 대학 중 학생 1인당 장학금 지급률 1위, 세계 74개국 931개 대학과 학술 교류, 연간 1500여 명의 교환학생교류 등 최고의 교육 환경을 마련하며 교육 만족도 높은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성균관대 취업률은 76.4%, 취업 유지율도 90% 이상을 기록하며 취업 역량 우수 대학임을 증명했다.

■2019학년도 수시 지원 전략학생부종합전형, 서류 100%로 평가(일부 7개 모집단위 면접 실시)

성균관대는 2019학년도 입시모집에서 80.1%를 수시로 선발한다. 모집 인원은 총 2861명으로 학생부종합전형 50.4%, 논술전형 25.2%, 실기전형 4.5%의 비율로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고르게 평가하며 학업 역량과 개인 역량, 잠재 역량을 검토한다. 학업 역량은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업 태도와 학업 관련 탐구활동, 교과 관련 수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개인 역량은 제출한 서류를 토대로 창의적 체험 활동과 동아리 활동, 독서 활동 등을 평가해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파악한다. 잠재 역량은 리더십을 비롯해 봉사활동, 성실성, 공동체 의식 등을 검토하고 자기 주도성과 발전 가능성을 판단한다. 면접은 글로벌인재전형에서만 실시하며, 지원한 학과에 대한 적성과 대학 공부에 임할 자세를 갖췄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모든 전형에 중복 지원할 수 있으나 같은 전형 내에서 서로 다른 모집 단위에는 중복으로 지원할 수 없다.

글로벌인재전형, 다단계 평가로 면접 실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성균인재전형과 정원 내 특별전형인 고른기회전형은 서류 100%로 평가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글로벌인재전형은 다단계 평가를 실시해 1단계에서 서류 100%, 2단계에서 서류 80%와 면접 20% 비율로 평가한다. 논술전형은 학생부 성적 40%와 논술 점수 6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는 교과 성적 30%, 출결 및 봉사활동 등 비교과 영역 10%로 구분해 평가한다. 교과 성적은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 1학기 40%를 반영한다. 인문계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사회(역사ㆍ도덕 포함) 교과 전 과목을, 자연계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과학 교과 전 과목을 평가한다. 논술고사는 인문계의 경우 국어와 사회(통합교과형) 3문제, 자연계는 수학 2문제와 과학 1문제를 출제한다. 올해부터 논술전형에서는 의예과를 선발하지 않는다.

광고
■수시모집 전형 일정

접수 기간 9월 10일(월) 오전 10시부터 12일(수) 오후 6시까지

접수 방법 유웨이어플라이 홈페이지(www.uwayapply.com) 내 원서 접수

광고
광고

서류 제출 9월 12일(수) 오전 10시부터 14일(금) 오후 5시까지

합격자 발표 12월 14일(금) 이전

광고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김미솔(공학계열 1)
김미솔(공학계열 1)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히 파악해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세요”

Q. 정시가 아닌 수시모집으로 대학을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어릴 때부터 우주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고등학교 때 교내 천체관측부 활동을 했어요. 이 활동을 통해 항공우주공학 분야를 더 깊이 연구하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됐죠. 우선 우주공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인 기계공학을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에 공학 관련 학과 진학을 결심했어요. 그리고 우주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발전시켜왔는지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기 위해 수시를 선택했고요.

Q. 성균관대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성균관대는 몇몇 학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큰 계열로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이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으로 구분되는 계열에 입학 후 1학년 때 교양과목과 전공과목 일부를 배우는 거죠. 전공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특정 학과를 정하는 것보다는 1학년 때 전공을 알아가는 단계를 거치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광고

Q. 나만의 수시 합격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마다 평가 항목과 비율이 달라요. 면접 실시 여부와 시기, 교사추천서 제출 여부, 학생부 교과 반영 여부 등 학교의 평가 방법을 꼼꼼히 살핀 후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기소개서를 준비할 때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충분히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저의 학생부를 토대로 질문을 해달라고 했죠. 학생부에 기록된 활동들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장래 희망은 왜 바뀌었는지 등 질문에 답한 말을 녹음했고요. 이렇게 말로 설명하다 보니 활동 계기와 과정들이 자연스럽게 떠올랐고, 이런 내용을 소재로 자기소개서의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부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는 연습을 통해 면접 준비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지원 학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도 필요해요. 자기소개서 내용이 학교가 바라는 인재상에서 벗어나거나 학교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적는 등의 실수를 할 수도 있으니까요.

씨네21 MODU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