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집행위, '서머타임제 폐지' 제안..'100년 전통' 바뀌나

조수현 2018. 9. 1. 07: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유럽연합 집행부가 찬반 논란을 거듭해온 서머타임제 폐지를 회원국들에 공식 제안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폐지론에 힘이 실린 데 따른 건데, 100년간 지속돼 온 서머타임제의 운명에 관심이 쏠립니다.

조수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표준 시각을 1시간 앞당기는 서머타임제의 취지는 여름철 일조 시간 활용을 최대화하자는 겁니다.

1916년 독일이 처음 도입한 이후 다른 유럽 국가들도 뒤이어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불편이 뒤따르고, 에너지 절약 등에 큰 효과가 없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폐지론이 부상했습니다.

[크리스티나 발센 / 뮌헨 시민 : 시간을 바꾸는 게 번거로웠는데 이제는 아이들 때문에 더 신경 쓰여요. 아이들도 헷갈려 하고요.]

이에 따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EU 전역을 대상으로 지난 두 달에 거쳐 찬반 여론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응답자 460만 명 가운데 84%가 '폐지'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나자, 폐지안을 공식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알렉산더 빈터슈타인 / EU 집행위원회 대변인 : EU 집행위원회는 유럽의회와 28개 회원국에 서머타임제 폐지 방안을 제안하기로 했습니다.]

발의 절차는 몇 주 뒤로 예정된 가운데, 메르켈 독일 총리는 사실상 '폐지' 쪽에 힘을 실어줬습니다.

[앙겔라 메르켈 / 독일 총리 : 집행위가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무언가를 시작했으면 목표를 이뤄야지요.]

EU가 최종적으로 서머타임제를 없애려면 유럽의회와 전체 회원국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전체 동의를 받아낼 경우, EU는 2021년까지 개정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입니다.

YTN 조수현[sj1029@ytn.co.kr]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손흥민 운명 가를 한일전…최소 110억 걸려있다역대급 가을장마, 배경에는 '역대급 폭염' 있었다"미친 XX"...폭언·욕설 '갑질' 재벌가, 버티면 그만?중·고 남학생 11명, 여중생 성폭행 혐의보석상 다이아몬드 훔친 범인의 황당한 정체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