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귀성 열차표 현장판매가 시작된 지난1월16일 서울역 대합실 매표소 앞./사진=임한별 기자
설 연휴 귀성 열차표 현장판매가 시작된 지난1월16일 서울역 대합실 매표소 앞./사진=임한별 기자

내일(28일)부터 추석 기차표 예매가 시작된다. 이에 기차표 예매와 관련해 필수 확인사항을 모았다.
▲예매 대상기간은 9월21일(금)부터 26일(수)까지 5일간으로 홈페이지(PC·모바일)와 역 창구에서 예매 가능한 시간이 다르다. 홈페이지 예매시간은 오전 7시~오후 3시이며 역 창구는 오전 9시~11시다.

▲경부선을 비롯해 경전·동해·대구·충북·경의·경원·경북·동해남부선은 28일에 예매해야 한다. 호남선을 비롯해 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은 29일에 예매할 수 있다.


▲예약 승차권 결제기한은 8월29일 오후 4시부터 9월2일 자정까지다. 기간 안에 결제하지 않으면 예약이 자동취소된다.

▲잔여석 예매는 29일 오후 4시부터 홈페이지·역·코레일톡에서 가능하다.

▲명절승차권은 KTX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 대상에서 제외된다.


▲명절 예매전용 홈페이지는 코레일멤버십(철도 회원)만 이용 가능하다. 미리 회원에 가입해두는 걸 권한다.

▲예매 시작 후에는 많은 고객이 몰려 접속이 지연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된다.

▲예매매수는 1인당 최대 12매, 편도 각 6매로 동일 시간대 중복예약은 불가능하다.

▲예약요청 가능 횟수는 6회로 제한되며,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재접속해야 한다.

▲명절 기간 중 승차권 위약금은 다음과 같다.

- 결제기한(9월2일 24시)까지: 무료(역창구 400원)
- 결제 후~ 출발 2일 전까지: 400원
- 출발 1일 전 ~ 출발 3시간 전까지: 5%
- 출발 3시간 전부터 ~ 출발 전: 10%
- 출발 후 20분 이내: 15% 역 창구에서만 가능 
- 출발 후 60분 이내: 40% 역 창구에서만 가능 
- 출발 60분 후 ~ 도착 전: 70% 역 창구에서만 가능 
- 도착 시간 이후: 반환 불가

▲설날에 창구예매를 진행했던 모든 역에서 추석 기차표 현장예매를 할 수 있다. 나아가 2018 추석 기차표 현장예매에는 상동·용문·영덕·월포·강구역이 추가됐다.

▲ 단거리 구간의 경우 판매를 제한한다. 다음은 판매제한 구간.

▷서울·용산·영등포역 → 안양·수원·광명역
▷부산·구포역 ↔ 삼랑진역
▷동대구역 ↔ 구미역 ※동대구역은 시발열차만 발매제한
▷진주역 → 마산역~진영역
▷목포역 → 나주역
▷광주역 → 장성역
▷익산·장항역 → 서천역 ※익산역은 시발열차만 발매제한
▷여수엑스포·여천·순천역 → 구례구역

추석 기차표 예매 유의사항.
추석 기차표 예매 유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