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보충제, 심장마비 등 심혈관질환에 도움 안 돼"

2018. 7. 18. 15: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메가3 보충제는 심장마비나 뇌졸중, 조기 사망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말이 널리 퍼져있고 이는 마케팅에도 이용되고 있다.

후퍼 박사는 오메가3 보충제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이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 몇몇 연구 결과에서 비롯됐다며 "아주 오랫동안 이것을 믿어왔지만, 이후로는 어느 시험도 이런 결과를 보여주고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믿음은 잘못..의미 있는 결과는 1천명 중 1명"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오메가3 보충제는 심장마비나 뇌졸중, 조기 사망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말이 널리 퍼져있고 이는 마케팅에도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관련 시험들에 대한 포괄적인 리뷰 결과 이런 믿음은 잘못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메가3

영국에 본부를 둔 비영리 의학전문가 그룹인 '코크런 연합'(Cochrane Collaboration)은 광범위한 내용의 오메가3 시험들을 자세히 살핀 결과, 오메가3 보충제가 심혈관계 질환에 이롭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영국 가디언과 BBC가 18일 보도했다.

오메가3 섭취로부터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은 1천 명 중 한 명 정도에 그친다는 것이다.

주요 저자인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의 리 후퍼 박사는 "오메가3 보충제와 관련한 일반의 믿음이 맞지 않는다는 결과를 신뢰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수행된 대규모 리뷰는 긴 시간 많은 사람에게서 나온 정보를 포함한 것으로, 우리는 예방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79건의 관련 연구를 임의로 뽑아 분석했으며, 이 중 25건은 연구가 철저하게 진행된 만큼 매우 신뢰할 만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들 연구의 시험 대상 국가는 북미와 유럽, 호주, 아시아 등이며 시험 대상자의 경우 일부는 건강하고 다른 일부는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또 시험 참가자 일부는 상시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했으며, 나머지는 최소 1년간 여기에다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도록 했다.

이 결과, 오메가3 보충제는 사망이나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과 관련해 전혀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는 게 코크런 연합 측의 설명이다.

후퍼 박사는 오메가3 보충제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이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 몇몇 연구 결과에서 비롯됐다며 "아주 오랫동안 이것을 믿어왔지만, 이후로는 어느 시험도 이런 결과를 보여주고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메가3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인체 내에서 자체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지방산으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

cool21@yna.co.kr

☞ 손녀 성추행 할아버지 징역7년…방관 할머니도 실형
☞ 방송인 김정민 사생활 폭로 위협 전 남친 집유
☞ 모유 수유하며 패션쇼 무대 오른 수영복 모델
☞ "한국어 해서 뽑아놓고, 한국말 했다고 해고?"
☞ 벌떼 수만마리에 200군데 넘게 쏘인 여성 중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