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협상 결렬되면 즉각 훈련재개..亞전역서 회담 칭찬"(종합)

2018. 6. 17. 23: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방침과 관련, 비핵화 협상이 결렬되면 즉각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연일 부각하는 동시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역시 자신의 제안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이러한 발언들은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북한 비핵화' 성과 없이 일방적으로 북한에 양보했다는 미국 내 비판론을 반박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훈련중단 내가 요구" 거듭 강조.."폄하하는게 일" 美주류언론 맹비판
트럼프 "협상 결렬되면 즉각 훈련재개" (워싱턴DC AP=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이날 오전 트위터를 통해 "협상 기간 '워게임'(war games)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나의 요구(request)였다"면서 "왜냐하면 (한미연합군사) 훈련 비용이 아주 많이 들어가고, 선의의 협상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꽤 도발적"이라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희망하지만, 만약 협상이 결렬되면 즉시 시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bulls@yna.co.kr

"훈련중단 내가 요구" 거듭 강조…"폄하하는게 일" 美주류언론 맹비판

트럼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방침 (PG) [제작 최자윤] 사진합성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방침과 관련, 비핵화 협상이 결렬되면 즉각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 주류 언론들에 대해선 6·12북미정상회담 성과를 깎아내리고 있다고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를 통해 "협상 기간 '워게임'(war games)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나의 요구(request)였다"면서 "왜냐하면 훈련 비용이 아주 많이 들어가고, 선의의 협상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꽤 도발적"이라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희망하지만, 만약 협상이 결렬되면 즉시 시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비핵화 딜'은 아시아 전역에서 칭찬받고 축하받고 있다"면서 "정작 이곳 미국에서는 일부 사람들은 이 역사적 거래를 '트럼프의 승리'가 아닌 실패로 보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내가 회담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내가 북한에 많은 것을 양보했다'고 가짜뉴스들이 서로 협력에서 말하는 것을 보고 있자니 우습다"면서 "그들로서는 폄하하는 게 전부"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평화를 위해 많은 것을 얻었고 최종적으로 더 많은 것을 추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미정상회담을 비판한 척 슈머(뉴욕)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슈머, 당신이 옳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라며 "더는 (북한의) 핵실험도, 로켓 발사도 없고 발사 시험장도 날려버렸다. (북한에 억류됐던) 인질들은 이미 되돌아왔고, (미군) 영웅들의 유해도 곧 돌아올 것"이라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연일 부각하는 동시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역시 자신의 제안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지난 15일에도 백악관에서 '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제안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그것은 나의 제안이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러한 발언들은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북한 비핵화' 성과 없이 일방적으로 북한에 양보했다는 미국 내 비판론을 반박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jun@yna.co.kr

☞ 독일, 멕시코에 패배…신태용호는 16강행 '먹구름'
☞ '외상값 10만원 때문에…' 불 질러 3명 사망했다
☞ '상습폭행 여부 관건' 심석희 때린 조재범 전 코치 경찰 출석
☞ 호날두, 득점왕 향해 출격…'부상' 살라흐 출전하나
☞ 김부선 "제 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마세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