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방탄소년단 3집, 한국가수 최초 빌보드 1위(종합)

송고시간2018-05-28 08:0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빌보드 "K팝 전체에 대단한 날"

방탄소년단,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1위 (PG)
방탄소년단,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1위 (PG)

[제작 정연주] 사진합성 (AP)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정규 3집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5.24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의 정규 3집이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정상을 석권했다.

27일(현지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지난 18일 공개한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는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빌보드 200'은 앨범 판매량과 트랙별 판매량, 스트리밍 실적 등을 기반으로 해당 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앨범의 순위를 매긴다.

영상 기사 방탄소년단, 한국인 최초 빌보드 차트 1위 등극
방탄소년단, 한국인 최초 빌보드 차트 1위 등극

방탄소년단, 한국인 최초 빌보드 차트 1위 등극 [앵커]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그 누구도 해내지 못한 일을 해냈습니다. 전 세계 대중음악 시장에서 성공 척도로 상징되는 빌보드 차트에서 1위에 오르며 K팝 역사를 다시 썼습니다. 백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빌보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탄 소년단이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로 빌보드 200 첫 정상에 올랐다며 방탄 소년단의 차트 정상 등극 소식을 전했습니다. 빌보드 200은 앨범 판매량과 트랙별 판매량, 스트리밍 실적등을 기반으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앨범의 순위를 매기는 메인 차트입니다. 한국인이 빌보드에서 최고의 성적을 낸 것은 싸이 '강남스타일'로 노래 한 곡의 인기를 가리는 싱글 차트에서 7주간 2위를 지켰습니다. '러브 유어 셀프 전 티어'는 방탄소년단이 지난 18일 공개한 앨범으로 타이틀 곡인 페이크 러브를 포함해 전 곡이 한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빌보드 차트에서 외국어 앨범이 1위에 오른 것은 12년 만의 일입니다. 방탄소년단이 가는 길은 K팝의 역사가 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200에 처음 앨범을 진입시킨 것은 2015년 12월 '화양연화 파트 2'였습니다. 이후 발매한 앨범은 줄줄이 빌보드 차트에 올랐고 이번 앨범은 1위를 찍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아미'로 불리는 강력한 팬덤을 구축한 방탄소년단은 세계 최고의 '보이밴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8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상을 2연패한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을 세계 65개 지역 아이튠스 '톱 앨범' 차트 1위에 올리는 등 말 그대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한국 가수가 이 차트에서 1위를 하기는 이번이 최초다.

나아가 영어가 아닌 외국어로 된 음반이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일은 12년 만이다. 2006년 남성 4인조 팝페라 그룹 일디보(Il Divo)가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으로 부른 앨범 '앙코라'(Ancora)로 이 차트 1위에 오른 적이 있다.

또한 월드뮤직 장르의 앨범이 '빌보드 200' 1위를 기록한 건 방탄소년단의 경우가 처음이다.

빌보드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중동을 비롯해 미국 본토 밖에서 기원한 모든 음악을 '월드 뮤직'으로 분류한다. K팝 역시 월드 뮤직으로 분류된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9월 '러브 유어셀프 승 허'(LOVE YOURSELF 承 Her)로 '빌보드 200' 7위에 진입해 한국 그룹 최고 기록을 세웠다. 두 번 연속 '빌보드 200' 10위 안에 든 것"이라며 "이번 주는 방탄소년단뿐만이 아니라 K팝 전체에 대단한 주"라고 평가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4일 국내 취재진과의 기자간담회에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1위, '빌보드 200' 1위를 하고 스타디움 투어도 하고 싶다. 그래미 어워즈도 가보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cla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