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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1분기 영업익 104억원…전년동기比 73% ↓



IT/과학

    카카오 1분기 영업익 104억원…전년동기比 73% ↓

    매출 5554억원, 25% 증가…광고·콘텐츠 등 성장 덕 역대 최고

     

    카카오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5554억원, 영업이익 104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3% 줄었다.

    카카오는 영업익 급감에 대해 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부문의 광고선전비와 각종 서비스 매출·거래액 증가에 따른 지급 수수료,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354억원, 작년 동기 대비 1396억원 늘어난 545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늘면서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광고·콘텐츠·기타 등 전 사업부문에서 두 자릿수대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광고 부문은 알림톡·캐시프렌즈·오토뷰 등 카카오 서비스 기반 광고 매출 증가와 신규 광고 플랫폼 도입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한 154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 늘어난 2856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이 32% 성장한 1056억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00억원을 넘었고, 음악 콘텐츠는 14% 늘어난 1263억원, 기타 콘텐츠는 583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부문에서는 전자상거래와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15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가 적용된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경우 올해 초 카카오택시 호출, 주문하기, 보이스톡 등 주요 기능들을 추가한데 이어 2분기에는 키즈 맞춤형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이다.

    하반기 중에는 국내 유수의 파트너사들과의 손잡고 스마트카, 스마트 홈, IoT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AI 서비스들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주요 사업 부문인 광고와 콘텐츠의 성장세도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는 지난 4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을 베타 테스트 중인 신규 광고 플랫폼으로 통합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전체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도 신규 광고 플랫폼으로 통합할 계획이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검은사막의 견조한 매출 성장과 다양한 장르의 신규 모바일 게임 출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수익화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뮤직 콘텐츠 부문도 올해 초 선보인 카카오멜론이 100만개 이상의 신규 멜론 계정을 확보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카카오와 카카오M과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음악시장에서의 경쟁 패러다임을 바꿔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하반기에 국내 유수의 파트너와 손잡고 스마트카·스마트홈·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AI 서비스들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며 "주요 사업부문인 광고와 콘텐츠의 성장세도 이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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