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주택부지서 4∼6세기 신라고분 34기 쏟아져

2018. 5. 9. 09: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경주 탑동 주택부지에서 4∼6세기에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신라 고분 34기가 나왔다.

한국문화재재단 조사연구팀은 경주 탑동 6-1번지와 6-6번지의 면적 1천336㎡ 부지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신라 전성기에 만든 목곽묘(木槨墓·덧널무덤) 8기, 적석목곽묘(積石木槨墓·돌무지덧널무덤) 18기, 석곽묘(石槨墓·돌덧널무덤) 4기, 옹관묘(甕棺墓·독무덤) 4기를 찾아냈다고 9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목곽묘·적석목곽묘·석곽묘 발굴. 귀걸이도 출토
경주 탑동에서 나온 신라 적석목곽묘.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경북 경주 탑동 주택부지에서 4∼6세기에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신라 고분 34기가 나왔다.

한국문화재재단 조사연구팀은 경주 탑동 6-1번지와 6-6번지의 면적 1천336㎡ 부지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해 신라 전성기에 만든 목곽묘(木槨墓·덧널무덤) 8기, 적석목곽묘(積石木槨墓·돌무지덧널무덤) 18기, 석곽묘(石槨墓·돌덧널무덤) 4기, 옹관묘(甕棺墓·독무덤) 4기를 찾아냈다고 9일 밝혔다.

경주 탑동 6-1번지 3호 목곽묘. 왼쪽이 주곽, 오른쪽이 부곽이다.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목곽묘 가운데는 6-1번지 3호 목곽묘에서 많은 부장품이 나왔다. 이 무덤은 동쪽에 주곽(主槨·으뜸덧널), 서쪽에 부곽(副槨·딸린덧널)을 마련했다.

주곽에서는 허리에 숫돌을 찬 무덤 주인공 머리 부근에서 토기들이 발견됐고, 발 쪽에서는 비늘 갑옷과 화살촉이 출토됐다. 내부에서는 철창과 철도끼도 나왔다. 주곽보다 조금 높게 만든 부곽에는 항아리와 등자 조각, 운주(雲珠·말띠꾸미개) 같은 마구(馬具)를 묻었다.

이 무덤과 약 5m 떨어진 6-1번지 4호 목곽묘에서는 굽다리접시, 목 긴 항아리 등 신라 전기 양식으로 알려진 토기가 나왔다.

조사단은 토기 양식 등을 근거로 경주 황오동 월성로 고분군 출토품과 비교해 목곽묘 조성 시기를 4세기 중반∼5세기 초반으로 추정했다.

경주 탑동 6-1번지 목곽묘 출토품.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5세기 중반부터 6세기 중반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짐작되는 적석목곽묘에서는 화려하고 정교한 장식이 달린 굵은고리 귀걸이 한 쌍을 비롯해 둥근 옥이 달린 목걸이, 은제 팔찌, 환두대도(環頭大刀·고리자루큰칼)가 출토됐다.

조사단은 "적석목곽묘와 석곽묘는 2∼3개 무덤을 나란히 배치하기도 했다"며 "혈연이나 특별한 관계가 있는 사람을 동일한 묘역에 매장한 문화를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경주 탑동 적석목곽묘에서 나온 귀걸이.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신라 무덤이 무더기로 확인된 탑동은 신라 왕성인 월성과 왕릉급 무덤이 모인 대릉원에서 보면 남천 건너편 지역으로, 지난 2010년 기원전 1세기 중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수장급 인물의 목관묘(木棺墓·널무덤)가 발견돼 화제를 모았다.

이후 탑동에서는 이번 조사 성과를 포함해 기원 전후 목관묘 3기와 4∼6세기 신라 무덤 80여 기가 나왔다.

노재민 한국문화재재단 조사연구팀장은 "탑동 일원에서 원삼국시대부터 오랫동안 대규모로 무덤을 조성했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며 "탑동에서 그동안 나오지 않았던 4세기 무덤을 발견한 것이 성과로, 6월까지 조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 탑동 조사 지역 전경.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국비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는 신라 고분 외에도 조성 시기를 알 수 없는 목관묘와 통일신라시대 건물터, 우물 등이 중첩해 나타났다.

psh59@yna.co.kr

☞ MBC, '전참시' 세월호 화면 사용논란에 재차 사과
☞ 한진家 이명희 "억울하다" "아니다"…의혹 부인·해명
☞ "슈뢰더·김소연 이미 결혼"…10월 베를린서 축하연
☞ '극단원 상습성추행' 이윤택 측 "독특한 연기지도"
☞ 20대 정신 질환자 119 구급차 훔쳐 도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