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만드는 꿀·로열젤리·프로폴리스 요리 비법 '대공개'

윤희일 선임기자

“꿀벌과 우리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자.”

온가족이 둘러앉아 꿀벌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벌꿀 등 ‘양봉산물’을 이용해 요리하는 방법을 농촌진흥청이 7일 소개했다. 양봉산물은 꿀벌이 식물에서 꿀과 화분, 수지 등을 모아 생체에서 분비하는 물질을 말한다. 꿀, 로열젤리, 화분, 프로폴리스, 밀랍 등의 양봉산물은 식품과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벌꿀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있다. 아카시아꿀의 경우 설탕과 달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어린이와 노약자의 60%가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위궤양 원인균(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아브시스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꿀라임청. 농촌진흥청 제공

꿀라임청. 농촌진흥청 제공

농진청은 비타민C가 풍부한 ‘꿀라임청’, 간식이나 디저트로 활용할 수 있는 ‘로열젤리베리젤리’, 영양이 풍부한 ‘감자화분바게트샐러드’,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인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 달콤하고 부드러운 ‘밀랍꿀바나나구이’ 등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면서 그 요리법을 공개했다.

‘꿀라임청’은 깨끗이 씻은 라임을 얇게 썬 뒤 꿀을 부어 고루 섞는 방법으로 만든다. 3일 정도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해서 먹으면 좋다. ‘로열젤리베리젤리’는 시중에 판매 중인 젤리믹스를 이용해 만든다. 꿀과 블루베리, 로열젤리 등을 젤리믹스에 섞어 냉장고에 1시간~2시간 굳히면 완성된다.

로열젤리베리젤리. 농촌진흥청 제공

로열젤리베리젤리. 농촌진흥청 제공

‘감자화분바게트샐러드’를 즐기는 방법은 간단하다. 으깬 삶은 감자에 마요네즈, 꿀, 땅콩, 건포도, 화분을 넣어 섞은 뒤 바게트에 크림치즈와 함께 발라 먹으면 된다.

감자화분바게트샐러드. 농촌진흥청 제공

감자화분바게트샐러드. 농촌진흥청 제공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는 요거트에 꿀과 프로폴리스를 넣은 뒤 기호에 따라 견과류나 시리얼 등을 첨가해 만든다.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 농촌진흥청 제공

프로폴리스허니베리요거트. 농촌진흥청 제공

‘밀랍꿀바나나구이’는 벌집 꿀을 짜서 밀랍만 남긴 뒤 달군 팬에서 버터와 함께 먼저 녹인다. 이후 녹인 밀랍에 꿀과 치즈를 조금 섞은 뒤 껍질을 벗긴 바나나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된다.

밀랍꿀바나나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밀랍꿀바나나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양봉산물을 활용한 요리에 관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 ‘꿀벌의 양봉산물로 만드는 건강 요리’를 검색하면 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