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매경TEST] 정부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효과는?

최봉제 기자
입력 : 
2018-04-25 17:23:50
수정 : 
2018-04-26 10:22:04

글자크기 설정

기출문제 아래 그림은 정부 정책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도식화한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을 지칭하는 경제 용어는?

사진설명
해설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가 시중의 이자율을 상승시켜 민간 기업의 투자를 위축시키는 현상을 '구축 효과(crowding-out effect)'라 한다. 즉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로 인해 총수요에서 정부 부문의 비중은 커지는 데 반해 민간 부문의 비중은 이자율 상승으로 작아지게 된다. 이것을 정부의 지출이 민간의 투자지출을 구축한다고 한다. '피구 효과(Pigou effect)'는 물가가 하락함에 따라 자산의 실질가치가 상승해 경제주체의 소비가 증가하는 효과를 의미하며, 실질재산 효과(real balance effect)라고도 한다. '승수 효과(multiplier effect)'란 재정지출을 포함한 독립투자(autonomous investment)에 의한 지출이 증가할 때 국민소득은 그 몇 배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최초 독립투자에 대해 국민소득이 증가한 정도를 승수라고 한다. '스놉 효과(snob effect)'는 어떤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스놉 효과에서 소비자는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는(못하는) 제품에 호감을 느끼게 되는데, 보통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하이클래스 제품, 명품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정답은 ①.

[최봉제 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