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바프, 내년 다보스포럼에 문 대통령 초청.."한국이 화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제4차 산업혁명'의 저자인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클라우스 슈바프 회장을 접견하고 한반도 문제와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슈바프 회장님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책을 출판하실 정도로 본인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전문가이시고, 2년 전 다보스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화두를 전 세계에 던졌다"며 "우리 새 정부도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국가 혁신성장의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데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4차 산업혁명 조언 부탁"..슈바프 "중재역 공언한 스위스와 협력 여지"
문 대통령, 청와대서 슈바프 회장 접견…슈바프 "남북대화 전폭 지지"
문 대통령 "4차 산업혁명 조언 부탁"…슈바프 "중재역 공언한 스위스와 협력 여지"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제4차 산업혁명'의 저자인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클라우스 슈바프 회장을 접견하고 한반도 문제와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슈바프 회장님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책을 출판하실 정도로 본인이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전문가이시고, 2년 전 다보스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화두를 전 세계에 던졌다"며 "우리 새 정부도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국가 혁신성장의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데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적응할지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이 7번째 한국 방문이라고 들었는데 회장님의 한국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것 같다"며 "올 1월 제가 다보스포럼 초청을 받았는데 평창 동계올림픽 일정 때문에 참석을 못 해서 미안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신 참석해 한반도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다보스포럼 쪽의 협력으로 평창의 밤을 개최해 아주 뜻깊었다"며 "아드님이 평창의 밤에서 축사도 해주시는 등 도움을 주신 회장님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슈바프 회장은 "내년 다보스포럼에 문 대통령을 초청하고 싶다"며 "내년 포럼에서 저희는 한국을 화두의 중심에 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진행되는 남북대화를 축하드리고 이 모든 과정에 전폭적 지지를 보낸다"며 "북한 문제는 종국에는 경제적 측면도 매우 중요해질 것이고, 북한 내 경제적 안정을 이루는 게 중요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WEF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별한 회의나 내년 다보스포럼을 계기로 이런 노력을 지지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슈바프 회장은 또 "문 대통령도 아는 것처럼 스위스와 북한은 특별한 연대가 있고, 스위스는 이미 중재 과정에서 나름의 역할을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며 "저희도 스위스와 협력해나갈 여지가 있으며, 여러 상황과 조건이 맞다면 이런 부분을 함께 준비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이 모든 과정을 문 대통령과 대한민국이 주도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올해 내로 문 대통령과 연락하는 가운데 어떻게 다보스포럼을 준비할 수 있을지 어떤 추가조치를 함께 취할 수 있을지 듣고 싶다"고 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한국이 4차 산업혁명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다"며 "제 저서가 100만부 팔렸는데 30만부가 한국에서 팔렸다. 이것만 봐도 한국이 얼마나 4차 산업혁명에 높은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honeybee@yna.co.kr
- ☞ 북한 간 조용필, 평양 냉면도 못 먹고 '방콕'…왜?
- ☞ 재산갈등 '송선미 남편 청부살인' 30대 1심서 무기징역
- ☞ 숨진 채 발견된 증평 모녀 차량 여동생이 팔고 출국
- ☞ 35만원짜리 고물차를 900만원에…'덜덜이 작업'으로 강매
- ☞ 연인간 술집서 주먹다짐 왜?…"남친이 딴 여자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