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값 더 비싼데'..한국, 무상보험·AS 조건 열악

입력 2018. 3. 20. 0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삼성 갤럭시S9, 애플 아이폰X 등 신형 스마트폰 가격이 미국 등 주요시장보다 비싼데 더해 제조사들의 보험, 보증 서비스 조건도 열악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S9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스마트폰 단말 케어 프로그램인 '삼성 모바일 케어'를 준비중이다.

국내에서는 유료 서비스이지만 삼성전자는 비슷한 내용의 '버틀러 서비스'를 작년부터 중국에서 운영하면서 이 서비스 가입비를 따로 받지 않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중국선 무상 케어..'애플케어 플러스'는 국내 도입 안돼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국내에서 판매되는 삼성 갤럭시S9, 애플 아이폰X 등 신형 스마트폰 가격이 미국 등 주요시장보다 비싼데 더해 제조사들의 보험, 보증 서비스 조건도 열악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나온다.

삼성 모바일 케어, 삼성전자 홈페이지 캡처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S9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스마트폰 단말 케어 프로그램인 '삼성 모바일 케어'를 준비중이다. 삼성전자는 작년 갤럭시S8 사전예약자에 한해 이 서비스를 지원했고 갤럭시S9 이후 플래그십 모델에 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월 5천300원(부가세 포함)을 내고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24개월 동안 기본 보증 1년 연장, 배터리 교체, 액정 파손 수리비 할인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내에서는 유료 서비스이지만 삼성전자는 비슷한 내용의 '버틀러 서비스'를 작년부터 중국에서 운영하면서 이 서비스 가입비를 따로 받지 않고 있다.

버틀러 서비스의 기간은 18개월로, 24개월까지 가능한 국내 케어 프로그램보다 기간은 짧지만 액정 교체가 1회 무료로 들어간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중국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방편으로)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 역시 미국에서 국내보다 AS(사후서비스) 정책 조건이 좋다.

LG전자는 작년 전략 스마트폰 G6 출시때부터 미국 구매 고객에게 무상 보증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늘려주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국내외 스마트폰 무상 보증 기간은 대개 1년이지만 소비자 과실을 제외하고 제품에 이상이 있을 시 2년간 무상 수리 혜택을 볼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미국과 국내 AS 정책이 다른 이유를 두고 "시장 경쟁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가로수길 애플스토어

애플 역시 한국에서는 자사 유료 제품보증 서비스인 '애플케어 플러스'를 출시하지 않고 있다.

애플케어 플러스는 사용자 과실로 아이폰이 망가져도 수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작년 아이폰X 등 제품 고가화로 수리 비용도 크게 올라가면서 수요가 늘었다.

이 서비스는 그동안 애플스토어가 있는 국가에서만 이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올해 1월 국내 애플스토어 개장 이후 한국에도 도입될 것이라는 소비자들의 기대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무소식이다.

애플코리아 관계자는 "(애플케어 플러스는) 현재 서비스되지 않는 상태이며 계획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회사원 이모(30)씨는 "제조사들이 시장별로 가격, 출시일정을 차별화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한국 시장만 매번 손해를 보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제조사들이 품질을 강조하는 만큼 무상 보증 기간도 2년으로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 檢 "MB, 비자금 340억…일찍 밝혀졌다면 당선무효"
☞ 이태임 "평범한 삶 살기로"…MB아들과 스캔들 때문?
☞ "삼송합니다"…창립 80주년 기념식도 못 여는 삼성
☞ 자율주행차, 횡단보도 바깥쪽 보행자 치어 사망사고
☞ 거꾸로 작동한 스키리프트…비명지르고 튕겨나가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