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2∼27일 베트남·UAE 방문..임종석 실장 UAE 수행(종합2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첫 해외순방 일정으로 22일부터 27일까지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22일부터 24일까지 베트남을 국빈방문하고, 모하메드 알 나흐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의 초청으로 24일부터 27일까지 UAE를 공식방문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에 이어 24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UAE를 공식방문하고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와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27일 3박4일간 UAE 공식방문..모하메드 왕세제 초청
22∼24일 베트남 국빈방문, 쩐 다이 꽝 주석과 정상회담…장하성 수행
24∼27일 3박4일간 UAE 공식방문…모하메드 왕세제 초청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첫 해외순방 일정으로 22일부터 27일까지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22일부터 24일까지 베트남을 국빈방문하고, 모하메드 알 나흐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의 초청으로 24일부터 27일까지 UAE를 공식방문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방문 기간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구축과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공산당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과 응웬 쑤언 푹 총리, 응웬 티 킴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 등 주요 지도자와 회동한다.
김 대변인은 "베트남은 수교한 지 25년밖에 되지 않았으나 아세안 10개국 중 교역 1위, 투자 1위, 개발협력 1위의 국가이자, 문 대통령이 발표한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 국가"라며 "이번 베트남 방문은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본 궤도에 올리고 외교 다변화를 향한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베트남 방문에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수행해 경제협력을 비롯한 신남방정책 구상 추진과 관련한 논의에 주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에 이어 24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UAE를 공식방문하고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와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두 정상은 2009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이후 양국관계의 발전을 평가하고, 미래성장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두바이를 방문해 모하메드 알 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를 만난다.
김 대변인은 "UAE는 우리나라와 긴밀히 협력하고 아크 부대가 파병 중인 주요 협력 대상국"이라며 "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중동국가 방문은 두 정상 간 신뢰와 우의를 돈독히 하고 양국 간 실질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한편, 우리 외교의 외연 확대와 다변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UAE 방문에는 지난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이미 이곳을 방문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수행한다. 임 실장이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수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상 대통령 해외 순방 때 비서실장은 청와대에서 국내 상황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이번 수행은 이례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전 수주 협력 등을 논의한 바 있는 임 실장이 동행해 UAE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베트남 방문에 동행하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자연스럽게 역할 분담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kind3@yna.co.kr
- ☞ 가수 김흥국, 30대女 미투에 "성폭행은 없었다"
- ☞ "하늘에서 금괴가 쏟아져"…수송기 문짝 파손
- ☞ 98세 노인은 87세 아내를 왜 흉기로 찔렀나
- ☞ "여자친구와 밤 보냈나?"…男직원에 질문하는 女상사
- ☞ 비 안 맞으려고 어린 딸 '우산' 삼은 엄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문 대통령, 新남방정책 궤도 올리기..첫 중동行으로 외교다변화
- 이철규 의원 아들, 마약 정밀검사서 대마 양성 반응 | 연합뉴스
- 故장제원 아들 노엘 "우울하고 비통한 시간…더 치열하게 살겠다" | 연합뉴스
- "개가 뛰어내려" 타인 반려견 트렁크 연 채 싣고가다 죽게 해 | 연합뉴스
- "조지호, '포고령 안따르면 우리가 체포된다' 해" 경찰간부 증언(종합) | 연합뉴스
- "건진법사 '공천뒷돈' 현장, 이천수가 목격"…검찰, 법원에 제시(종합2보) | 연합뉴스
- 경찰, 전광훈에 "모든 가능성 열고 수사"…장제원 '공소권없음' | 연합뉴스
- 귀갓길 계단서 쓰러져 뇌사상태 된 50대, 6명 살리고 하늘로 | 연합뉴스
- 노래방서 여성 살해하고 야산에 유기한 종업원 "혐의 인정" | 연합뉴스
- 80대 자산가 재혼 2개월 뒤 사망…재혼녀 56억 인출 사기 무혐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