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냄새 물씬"..북한미술의 내면을 보다
6년간 9차례 평양 취재.."예술성 부족한 선전용" 편견 깨
"일제시대 노동 수탈 담은 '지난날의 용해공들' 최고의 작품" 화가>
최근 국내 언론에서는 고(故) 천경자 화백의 둘째 사위로 자주 거론된 화가 문범강(사진) 미국 조지타운대 회화가 교수가 이 같은 선입견에 대한 문제 제기를 담아 ‘평양미술 조선화 너는 누구냐’(서울컬렉션 펴냄)를 출간했다. 13일 종로구 대한출판문화회관에서 출간 기자회견을 연 문 교수는 “분단, 핵, 대륙간미사일(ICBM), 유엔 제재 등 세계 언론을 들썩이는 한반도의 긴장상황과 위기·갈등의 와중에도 문화는 논해져야 한다”며 “반드시 한반도는 평화롭게 자리 잡을 것이라는 기원과 희망을 안고 한반도 문화유산의 일부가 될 평양미술을 논한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그는 책에서 “한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논하는 이 책에서는 가능한 한 ‘북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으려 했다”면서 북한을 ‘조선’ 혹은 ‘공화국’이라고 칭하며 북한의 현대미술을 ‘평양미술’로, 특히 “평양미술의 심장 조선화는 사람 냄새 물씬한 기막힌 신파”라고 강조했다.
대구 태생으로 서강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간 문 교수는 캘리포니아예술대학 등을 거쳐 미술가가 됐다. 2010년 워싱턴의 한 개인 컬렉터가 보여준 조선화가 자극이 돼 그해 9월 7일 첫 평양방문으로 이어졌다.
“반공교육을 받은 한반도의 젊은이로서 첫 느낌은 두려움이었지만 작가로서 ‘한반도 프로젝트’를 이루고 싶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첫 평양방문 후 평양미술과 인간적 휴머니티에 매력을 느껴 6년간 총 아홉 차례 평양을 방문했습니다. 미국에서 장시간 비행으로 북경에 도착해 고려항공으로 갈아타기까지 보따리장수들 사이에 낀 긴 줄에서 기다릴 때면 ‘나는 무엇 때문에 이곳에 있는가’ 생각이 많아지곤 했습니다.”
한편 문 교수는 “북한이 가진 고구려·고려·조선 등의 그림이 보호 및 보존 상황이 열악하다. 한반도 전체 문화유산이라는 큰 틀에서 문화재청과 통일부도 관심을 쏟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고 이 책이 “한반도 남과 북의 책방에서 동시에 배포돼 읽히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조상인기자 ccsi@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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