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단, 김정은 위원장과 면담·만찬.."순조롭게 진행"(종합2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끄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이 5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면담하고 만찬 회동을 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특사단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접견과 만찬을 오후 6시부터 진행키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특사단과 김 부위원장 등은 이곳에서 15분가량 방북일정을 협의했고,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접견과 만찬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용, 면담서 대통령 친서 전달할 듯.."오늘 큰 틀 얘기, 내일 실무 논의"
리선권이 공항영접..김영철 통전부장이 숙소 '고방산초대소'서 영접
靑 "영접인사·경호·숙소 준비상황 등 환대 위해 준비 많이 한 듯"
北 김정은, 남측 인사 접견은 2012년 집권 이후 처음
정의용, 면담서 대통령 친서 전달할 듯…"오늘 큰 틀 얘기, 내일 실무 논의"
리선권이 공항영접…김영철 통전부장이 숙소 '고방산초대소'서 영접
靑 "영접인사·경호·숙소 준비상황 등 환대 위해 준비 많이 한 듯"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박경준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끄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이 5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면담하고 만찬 회동을 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특사단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접견과 만찬을 오후 6시부터 진행키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남측 인사와 만난 것은 2012년 집권 이후 처음이다.
만찬에는 수석특사인 정 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특사단 5명 전원이 참석한다. 북측에서는 김 위원장 외에 누가 참석할지 알려지지 않았다. 면담 및 만찬 장소도 공개되지 않았다.
정 실장은 면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김여정 특사 방남 당시 한 시간 접견하고 한 시간 반 오찬을 했는데 그에 준하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
특사단과 김 위원장의 회동 이후 공동보도문이나 합의문 도출 가능성과 관련, 이 관계자는 "정상 간 회담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양쪽 합의나 양해 하에 특사단이 뭔가 발표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방북 이틀째인 6일 일정과 관련, 그는 "일단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더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오늘 큰 틀에서 얘기하고, 그 지침 아래에서 내일 회담을 통해 실무적 내용을 논의하지 않을까 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후 1시 50분께 특별기로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했던 특사단은 오후 2시 50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특사단은 리현 통일전선부 실장의 기내 영접을 받았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과 맹경일 통전부 부부장이 공항에 마중 나와 특사단을 맞이했다.
특사단과 리 위원장, 맹 부부장 등은 공항 귀빈실에서 10분간 환담을 했다.
이어 오후 3시40분 숙소인 대동강변의 고방산 초대소에 도착해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전부장의 영접을 받았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특사단과 김 부위원장 등은 이곳에서 15분가량 방북일정을 협의했고,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접견과 만찬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대표단 숙소인 고방산 초대소는 고급 휴양시설로, 영접인사·경호·숙소 준비상황 등을 볼 때 북측이 남측 대표단 환대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대표단이 전해왔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특사단은 이 같은 내용을 팩스로 정부에 보내왔으며, 관련 사진은 이메일로 보내왔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honeybee@yna.co.kr
- ☞ 태권도가 부끄럽네… 사범들, 도복 입고 길거리 몸싸움
- ☞ '사람 얼굴 호랑이가 마을서…' 희귀 호랑이 잔혹 사냥
- ☞ 가수 강태구 데이트폭력 논란…"조만간 사과문 낼것"
- ☞ '이해영 감독이 동성인 날 성추행'…이 감독 "협박당해"
- ☞ '이윤택 성폭력' 피해자들 눈물의 기자회견 현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김정은식 파격?..평양도착 3시간 만에 특사단 만나
- 北 "南대통령 특사대표단 평양도착..리선권 등이 맞이해"(종합)
- 정의용 대북 수석특사 "文대통령 비핵화 의지 분명히 전달할 것"(종합)
- 대북특사 '방북보따리'에 뭘 담았나..문 대통령 '큰 그림' 주목
- 대북특사단 이용 '공군 2호기'는..2000년 남북정상회담때 이용
- 강경화 "北, 지금의 기회 놓치지 말고 진솔한 대화 임해야"
- 꿀벌이 美과일 75% 맺어주는데…올겨울 원인모를 떼죽음에 비상 | 연합뉴스
- 경찰 '경북산불' 실화 혐의 50대 입건…"산림보호법 위반"(종합) | 연합뉴스
- 전철역 분실 태블릿 주인 찾아주려다…마약 운반책들 '들통' | 연합뉴스
- 술 마신 채 스쿨존서 시속 102㎞ 난폭운전…2심서 형량 늘어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