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독한 한파 부작용..북방산개구리 첫 산란시기 늦어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우리나라에 봄이 찾아오고 있음을 대표적인 '계절 알리미 생물', 북방산개구리의 산란시기가 예년 대비 많게는 한 달여 지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올해 제주도 지점에서 관찰된 북방산개구리 첫 산란일은 1월 15일, 무등산은 2월13일, 구룡계곡에서 직선거리로 23㎞ 떨어진 지리산 하동 자생식물관찰원에서는 2월18일, 16㎞ 떨어진 구례 피아골계곡에서는 같은 달 20일에 북방산개구리의 첫 산란이 확인돼 앞으로 추가적인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뉴시스】이인준 기자 = 올해 우리나라에 봄이 찾아오고 있음을 대표적인 '계절 알리미 생물', 북방산개구리의 산란시기가 예년 대비 많게는 한 달여 지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올 겨울 혹독한 한파의 부작용이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연구진이 지리산국립공원 구룡계곡 일대에서 북방산개구리의 생태를 관찰한 결과, 지난 1일 첫 산란이 확인됐다고 4일 밝혔다.
전년(2월6일)에 비해 23일가량 산란 시기가 늦어진 것으로, 공단이 관련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근 9년간(2010~2018년)의 추이를 봤을 때 산란시기가 3월로 넘어간 것은 2015년(3월4일)과 올해 단 2차례뿐이다.
최근까지 북방산개구리는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산란시기가 '2월말'에서 '2월 초중순'으로 앞당겨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진은 하지만 올해는 예년에 비해 유독 추운 겨울 때문에 구룡계곡의 북방산개구리 산란이 늦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북방산개구리 암컷은 봄철 개구리알의 발육에 필요한 최저온도(5℃ 이상)에서 1년에 한번 알을 낳는다. 그런데 한파 지속으로 일평균기온이 최저온도를 넘는 날이 예년보다 적었던 탓에 산란이 지체된 것이다.
산란시기가 오락가락하면, 기후변화로 인해 개체수 감소 위협을 받고 있는 북방산개구리를 보전하는 데 악영향을 미친다.
송재영 국립공원연구원 부장은 "산란일이 일정하지 않으면 곤충 등 먹이가 되는 다른 종의 출현 시기와 맞지 않아 향후 개체 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공단은 올해부터 북방산개구리 산란 관찰지점을 지리·월악·소백·치악산 등 기존 4곳에서 월출·무등·설악·수원광교·제주 등 7곳을 추가해 11곳으로 확대했다.
연구원은 현재 산란시기로 볼 때 월악산은 3월 중순부터 소백산 및 치악산은 3월 중순∼하순, 설악산은 4월 초순경 북방산개구리가 산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다른 지역도 산란이 지체될 전망이다.
다만 올해 제주도 지점에서 관찰된 북방산개구리 첫 산란일은 1월 15일, 무등산은 2월13일, 구룡계곡에서 직선거리로 23㎞ 떨어진 지리산 하동 자생식물관찰원에서는 2월18일, 16㎞ 떨어진 구례 피아골계곡에서는 같은 달 20일에 북방산개구리의 첫 산란이 확인돼 앞으로 추가적인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방산개구리는 우리나라와 일본 대마도에 분포하는 종으로, 외부 환경변화에 민감한 반면 암컷이 1년에 한번 산란하기 때문에 개체수 변동 추정이 용히해 환경부는 '기후변화 생물지표 100종 및 계절 알리미 생물종'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ijoin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동건♥고소영 딸, 벌써 이렇게 컸어?…아이돌 비주얼
- 하리수 올해로 50살…믿기지 않은 동안 외모 '깜놀'[★핫픽]
- "故서희원 보낸 구준엽, 매일 울어 눈부종 심각…식음전폐"
- 카이스트생 허성범 "지드래곤 교수 임명, 의견 분분했지만…"
- "건물도 줬는데 개보다 서열 낮아"…1타 강사의 비극
- '임창정 아내' 서하얀, 안타까운 건강 상태…"매우 불량"
- 백종원♥소유진 딸 얼굴 공개…아이돌 비주얼
- 김영철 청담동 아파트 20억으로 폭등…430만원 구찌 재킷도 '깜짝'
- 성해은 "가난 콤플렉스…기생충 보며 고통"
- '생활고 고백' 사유리, 안타까운 소식…"아들 젠에게 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