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정월대보름, 달이 가장 높이 뜨는 시간은

이남의 기자 2018. 3. 1. 17: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일(2일) 정월대보름은 전국이 대체로 맑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보름달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기상청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대부분 지역에서 보름달을 볼 수 있다고 예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사진=뉴시스
내일(2일) 정월대보름은 전국이 대체로 맑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보름달을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기상청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대부분 지역에서 보름달을 볼 수 있다고 예보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2일 달이 뜨는 시각은 서울·대전 저녁 6시43분, 대구 6시38분, 광주 6시46분, 부산 6시37분 등이다. 달이 가장 높이 떠오르는 남중 시각은 서울 3일 오전 1시21분, 인천 1시22분, 제주 1시23분으로 예상된다.

예로부터 달의 움직임을 표준으로 삼는 음력 문화권에서는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 대보름을 새해 첫날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우리나라도 정월대보름에 한 해의 액운을 물리치고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풍속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조상들은 정월 대보름날 이른 아침 호두, 밤, 등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물어 먹는 부럼 깨기를 하며 무사태평과 부스럼 예방을 기원했다. 귀가 맑아져 좋은 소식을 듣게 해준다는 귀밝이술은 입술에 술을 살짝 묻히기만 하는 정도로 아이들에게도 줬다.

내일 서울 지역에선 정월대보름을 기념한 풍속체험 행사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된다.

남산골 한옥마을의 정월 대보름 행사는 오후 3시 부럼 깨기와 귀밝이술 시음으로 시작한다. 오후 5시부터는 정월 대보름의 대표 민속놀이인 북청사자놀음과 강강술래가 이어진다. 북청사자놀음은 사악한 것을 쫓고 경사를 맞아들인다는 '벽사진경'의 뜻을 담고 있다. 

저녁 7시에는 '달집태우기'가 시작한다. 역시 액운을 쫓고 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동지와 입춘, 설 행사에 한옥마을을 찾은 시민들이 적은 소원 쪽지를 한데 모아 하늘로 태워 올린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선 오늘부터 박물관 광장에서 강강술래 공연을 하며 정월 대보름을 맞이한다. 박물관 체험마당에선 백제 문양 목걸이와 연, 전통 복조리를 만들고 놀이마당에서는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한국민속촌은 오는 4일까지 세시풍속 체험행사 ‘달아래 즐거웁다’를 진행한다. 대나무, 생솔가지 등으로 만든 나무더미를 불태우며 제액초복을 기원하는 전통의례 ‘달집태우기’와 마을의 수호신 장승에게 제사를 지내며 이웃끼리 화합을 도모하는 ‘장승제’는 오직 정월대보름 때만 볼 수 있는 특별 이벤트다.
[머니S 주요뉴스]
'한혜진 남친' 전현무, 재산 공개…일등 신랑감?
조민기 카톡으로 음란메시지… 나체사진까지?
40년 전 사진 속 최순실·박근혜·이명박 모습 보니
초등생과 동거하며 딸 낳고 출산·낙태…30대 男 실형
일본 팬에 호텔 제안한 아이돌?…"깊이 반성, 자숙할 것"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