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하나면 비타민 D 걱정 끝

연희진 2018. 2. 14. 1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조량이 줄어들어 비타민 D가 부족해지기 쉬운 겨울, 매일 계란 하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국민 다소비 식품 중 비타민 D 검출률이 가장 높은 식품군은 계란류였다.

분석한 5종의 계란류 중 계란 흰자를 제외한 4종에서 비타민 D가 검출됐다.

특히 계란 노른자의 비타민 D 함량은 100g당 44.7㎍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조량이 줄어들어 비타민 D가 부족해지기 쉬운 겨울, 매일 계란 하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타민 D 요구량의 90% 이상을 햇빛 노출을 통해 체내에서 합성한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 사용으로 햇빛만으로는 비타민 D를 전부 충당할 수 없을 땐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D는 한국인이 가장 부족하게 섭취하는 비타민이다. 국내에서 많이 소비되는 식품 중 비타민 D가 함유된 식품은 5%에 불과하다.

14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 최용민 연구사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생산되는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해 국내 다소비식품을 698종을 선정해 비타민 D 함량을 분석했다고 말했다.

국민 다소비 식품 중 비타민 D 검출률이 가장 높은 식품군은 계란류였다. 분석한 5종의 계란류 중 계란 흰자를 제외한 4종에서 비타민 D가 검출됐다. 특히 계란 노른자의 비타민 D 함량은 100g당 44.7㎍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계란 노른자의 비타민 D 함량이 100g당 7.8㎍이란 외국 연구결과에 비해 훨씬 높은 농도로 검출된 것이다. 계란을 낳는 닭의 품종ㆍ사육조건ㆍ사료 차이 등에 의한 결과로 생각된다.

계란류 다음으로 비타민 D 검출률이 높은 식품군은 육류였다. 분석한 85종의 육류 중 오리고기ㆍ돼지고기ㆍ햄ㆍ소시지 등 27종에서 비타민 D가 검출됐다. 돼지고기의 부위별 비타민 D 함량(100g당)은 0.38~1.25㎍이었다.

우유ㆍ유제품류에선 분석한 30종 중 무가당 연유ㆍ고칼슘 우유 등 2종에서만 비타민 D가 검출됐다. 둘 다 비타민 D를 별도로 첨가한 제품이었다. 콩류 제품도 마찬가지였다. 26종의 콩류 제품을 분석한 결과, 검은콩 두유ㆍ검은콩 검정깨 두유에서만 검출이 됐는데, 이 또한 별도로 비타민 D를 첨가한 제품이다.

그외에 감자류 ㆍ전분류ㆍ당류ㆍ견과류ㆍ종실류ㆍ채소류ㆍ버섯류 ㆍ과일류ㆍ차류ㆍ음료류 등에서는 비타민 D가 일체 검출되지 않았다.

비타민 D는 골격의 성장과 유지, 무기질 중 칼슘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다. 연구팀은 "비타민 D 섭취가 부족하면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골다공증ㆍ골절 위험이 증가하고, 심부전증ㆍ심장 돌연사의 위험이 높아진다"며 비타민 D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한국인의 비타민 D의 충분섭취량은 10 ㎍/일, 65세 이상은 15 ㎍/일이 권고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10대 고학년 올라갈수록 비타민 D 결핍
미세 먼지, 도덕성까지 오염 (연구)
알아두면 유용한 진통제 사용법 4
냉랭한 올림픽? 현장감은 달라요
밸런타인데이, 강아지 초콜릿 중독 주의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