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

비트코인 전망 극과극..'제로'달러 vs 5만 달러

박형기 기자 입력 2018.02.08. 09:13 수정 2018.02.09. 12:49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최근 암호화폐(가상화폐)가 급등락을 거듭하며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자 암호화폐에 대한 전망 또한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은 연말 5만달러까지 갈 것이라는 전망과 내재 가치가 없기 때문에 결국 ‘제로(0)’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 등으로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월가의 대표적 비관론자인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와 월가의 대표적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제로’ 달러 진영에, 비트코인계 대표적인 치어리더인 쌍둥이 윙클보스 형제 등은 연내 5만 달러 진영에 가세하고 있다.

◇ 루비니 교수 “내재가치 없다. 제로로 수렴할 것” : ‘닥터 둠’으로 유명한 뉴욕대 누리엘 루비니 교수는 6일 “비트코인 가격이 ‘제로’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트레이더들이 자전 거래를 통해 가격을 올리는 수법을 쓰고 있다”며 “규제 당국이 이를 단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비트코인은 내재 가치 또는 교환 가치가 없다”며 “버블이 꺼지면 결국 가격이 제로로 수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비트코인 버블은 인류 역사상 최대의 버블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골드만삭스 대부분 암호화폐 '0'달러 될 것 : 세계 최고의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도 대부분 암호화폐의 가격이 제로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세계 최대 투자은행일 뿐 아니라 월가 주요 투자은행 중 처음으로 암호화폐 데스크를 설치할 정도로 암호화폐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골드만삭스의 상품 리서치 담당 이사인 스티브 스트롱긴은 6일 보고서를 통해 “지금의 암호화폐들은 새로운 유형의 미래화폐들이 등장하면서 모두 가치를 잃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내재적 가치의 부재로 인해 현행 암호화폐들은 거래가 거의 끊길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1990년대 말 닷컴 버블의 주인공 중 현재까지 살아남은 기업은 많지 않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 연말 5만달러, 시총 1조 돌파한다 : 비트코인 가격이 지금은 주춤하지만 연말에는 5만달러까지 갈 것이며, 시가총액도 1조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암호화폐 전문가들을 인용,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인 CNBC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는 기술적 진보, 규제 당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인정 등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다.

암호화폐 거래 사이트인 게이트코인을 운영하고 있는 토마스 글룩스먼은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기술적 진보로 거래시간이 더욱 짧아지고, 금융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 사이트를 인정하며,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말 비트코인이 5만달러까지 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이미 버크 아웃라이어 캐피털의 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거래 기술 등 펀더멘털이 더욱 좋아지고 있다”며 “2월 이후에 암호화폐 시장이 반등해 연내 시총이 1조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앞으로 40배 더 오른다”-윙클보스 형제 : 비트코인에 초기 투자해 대박을 낸 것으로 알려진 윙클보스 쌍둥이 형제 가운데 형인 캐머런이 비트코인 가격이 지금보다 40배 더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캐머런은 7일(현지시간) CNBC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언젠가 지금의 40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근거로 금을 예로 들었다. 그는 "금을 금으로 만드는 게 희소성"이라며 "비트코인은 공급이 제한돼 희소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금을 대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금시장이 7조달러 규모인 걸 보면 비트코인 시장의 잠재적 규모는 지금의 30~40배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윙클보스 형제는 2008년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설립자 겸 CEO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훔쳤다며 소송을 제기해 6500만달러를 보상받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2013년 뉴욕타임스(NYT)에 1100만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외신들은 이를 근거로 윙클보스 형제가 비트코인이 급등했던 지난해 말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억만장자'로 등극했다고 보도했다.

sinopark@

뉴스1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평창 2018

대한민국 메달 현황 대한민국 종합 9위
금메달4
은메달4
동메달3
평창 2018 주요 메뉴 바로 가기

평창 2018

대한민국 메달 현황 대한민국 종합 9위
금메달4
은메달4
동메달3
평창 2018 주요 메뉴 바로 가기

추천 뉴스 1

추천 뉴스 2

추천 뉴스 3

연령별 많이 본 뉴스

전체
연령별 많이 본 뉴스더보기

추천 뉴스 4